[현장+] "살아있어 뻔뻔…" 갑자기 무릎 꿇은 김태현 표정은 '담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1-04-09 13: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노원 세모녀 살인죄로 9일 검찰 송치

  • 피해자들·유가족에 "죄송하다" 반복

  • 본인 어머니에게 "면목 없다" 울먹여

서울 노원구 아파트에서 '세 모녀'를 살해한 혐의를 받는 김태현이 9일 오전 검찰로 송치되기 위해 서울 도봉경찰서에서 나와 무릎을 꿇고 사죄하고 있다.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뻔뻔하게 눈 뜨고 있는 것도, 숨 쉬고 있는 것도 정말 죄책감이 많이 듭니다."

9일 오전 9시 서울 노원구 중계동 한 아파트에 침입해 세 모녀를 살해한 피의자 김태현이 서울도봉경찰서 앞 포토라인에서 무릎을 꿇었다. 취재진이 유가족에게 할 말이 있는지 묻자 이렇게 행동하고 말했다.

본인 신상이 공개된다는 소식을 경찰을 통해 접했을 때도 무덤덤한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진 김씨의 느닷없는 행동에 현장이 순간 술렁였다.

김씨는 검은색 상·하의를 입고 흰색 마스크를 쓴 채 등장했다. 자해한 상처가 다 아물지 않았는지 하얀색 천이 목을 감싸고 있었다. 

김씨는 "진짜 살아있다는 것도 정말 제 자신이 뻔뻔하다는 생각이 들고, 유가족분들과 피해자분들께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라고 덧붙였다. 고개를 숙이고 "죄송합니다"라는 말도 반복했다.

앞서 현재 심경을 물었을 때는 "일일이 답변을 다 못 드릴 것 같은데 이 부분 양해를 구하고 싶다"고 했다.

이후 다시 일어난 김씨에게 시민들은 분노에 찬 목소리로 "김태현을 사형하라", "사형제도를 부활시켜라"고 외쳤다.

'마스크를 벗어줄 수 있느냐'는 취재진 요청에 그는 망설임 없이 맨얼굴을 공개했다. 그동안 모자·마스크로 얼굴을 가렸던 것과 대비되는 모습이었다.

수염을 깎지 못한 그의 맨얼굴은 약 20초간 공개됐다. 이후 옆에 서 있던 경찰이 다시 마스크를 씌웠다.

김씨는 '피해 여성을 스토킹한 혐의 인정하냐', '범행을 언제부터 계획했냐', '자해는 왜 했냐', '하고 싶은 말은 더 없냐' 등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은 채 "죄송하다"고만 했다.
 

서울 노원구 아파트에서 '세 모녀'를 살해한 혐의를 받는 김태현이 9일 오전 검찰로 송치되기 위해 서울 도봉경찰서에서 나오고 있다.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다만 중계방송을 보고 있을 본인 어머니에게 한마디 해달라고하자 김씨는 울먹이는 듯한 목소리로 "볼 면목이 없습니다. 죄송합니다"라고 밝혔다.

'변호인 조력 왜 거부하냐'는 질문에 "일단 죄송하다는 말씀밖에 못 드리겠다, 제 입장에선"이라고 대답했다. 이후 약 5초간 허리를 숙여 인사한 뒤 호송차량으로 이동했다.

오전 9시 3분께 김태현은 호송차에 탑승해 서울북부지방검찰청으로 향했다.

이 사건을 수사한 노원경찰서는 김씨에게 살인·절도·주거침입·경범죄처벌법(지속적 괴롭힘)·정보통신망 침해 등 5개 혐의를 적용, 구속 상태에서 검찰에 넘겼다.

검찰에 송치한 직후 노원경찰서는 언론 브리핑을 열고 "피해자가 연락을 차단하고 만나주지 않자 (김씨가) 그 이유를 알고 싶고 화가 나고 배신감을 느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발표했다. 다만 "김태현의 일방적인 진술임을 고려해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진술상으로 (미리 준비한 옷에 ) 김태현 본인이 특별하게 의미를 부여하고 있지 않다"며 "범행 후 극단적인 선택을 할 취지였다고 진술했다"고 설명했다. 김씨는 세 모녀 집에 침입하면서 갈아입을 옷도 미리 준비해간 것으로 드러났다.

김씨는 지난달 23일 근처 슈퍼에서 흉기를 훔친 뒤 피해자 주거지에 침입해 이들을 차례대로 살해한 혐의를 받는다. 범행 전까지 피해자 중 큰딸을 계속 스토킹했고, 범행 이후 큰딸 휴대전화에서 일부 정보를 훼손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지난달 25일 김씨를 검거하고, 이후 네 차례 조사 내용을 토대로 김씨에게 살인죄 외에 절도, 주거침입, 경범죄처벌법 위반,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 4개 혐의를 추가 적용했다.

김씨는 이날 서울북부지검에 들러 검찰 관계자와 간단히 면담한 뒤 송파구에 있는 서울 동부구치소에 수감된다. 이 사건은 서울북부지검 형사2부(부장검사 임종필)에 배당됐다.
 

서울 노원구 아파트에서 '세 모녀'를 살해한 혐의를 받는 김태현이 9일 오전 검찰로 송치되기 위해 서울 도봉경찰서에서 나오던 중 갑자기 마스크를 벗고 있다.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