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인권위 "용산참사 지휘 신두호, 자치경찰위 임명 반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1-04-13 13: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가경찰위 19일 후보 재추천 예정

경찰 내부 모습. [사진=연합뉴스]


경찰청 인권위원회가 신두호 전 인천경찰청장의 인천광역시 자치경찰위원 임명에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경찰청 인권위는 13일 입장문에서 "신 전 청장은 과거 서울경찰청 기동단장과 기동본부장으로 재직하면서 집회시위를 폭력·과잉 진압한 인권 침해 사건의 장본인이자 책임자"라고 지적하며 이같이 밝혔다.

신 전 청장은 2009년 철거민 5명과 경찰 1명 등 6명이 숨진 용산참사 현장 진압을 총괄 지휘한 책임자로, 과잉 진압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앞서 2008년에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 진압 현장을 지휘했다. 이와 관련해 국가인권위원회가 신 전 청장 징계를 권고해 경찰이 수용하기도 했다.

인권위는 "신 전 청장을 자치경찰위원으로 임명하는 건 자치경찰제 취지에 위배될 뿐만 아니라 인권 중심 경찰개혁 정당성이 훼손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권침해 사안에 대한 반성과 성찰, 인권 경찰로 나아가고자 하는 노력이 수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찰청 인권위가 입장문을 내기에 앞서 국가경찰위원회는 신 전 청장 대신 다른 인물을 인천시 자치경찰위원으로 재추천하기로 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신 후보가 자치경찰위원으로 추천된 이후 반발이 이어지자 임명을 거부하고 위원 교체를 요구했다. 국가경찰위는 오는 19일 위원 재추천을 위한 정기회를 열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