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재활용품 수집 어르신에 ‘경량리어카’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1-04-15 08: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언덕, 비탈길 많은 지역 특성 고려 “가볍고 브레이크가 부착된” 리어카 전달

  • 지난해 조례개정, 야광조끼·야광 묶음줄 등 안전장비에 이어 추가 지원

14일 낙성대동에서 진행한 경량리어카 전달식 [사진제공=관악구]



관악구가 지난 14일 낙성대동 주민센터에서 ‘사랑의 경량리어카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 관내 유관기관 간담회에서 야간교통 사고내용 5건 중 4건이 폐지 수집 어르신으로 확인됐다. 어두운 밤이나 새벽 손수레, 리어카를 이용해 작업하는 재활용품 수집 어르신들은 교통사고 및 각종 안전사고에 상시 노출돼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구는 특별 제작한 리어카를 폐지‧고철 등을 수집해 생계를 꾸려나가는 지역 내 재활용품 수집 어르신에게 전달했다. 각종 안전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전달된 리어카는 언덕, 비탈길이 많은 구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해 기존 리어카보다 약 15Kg 가볍고, 고정이 수월하도록 브레이크가 부착됐다. 또한 리어카 양면에 구정 홍보판을 설치, 주기적인 교체로 지역 내 곳곳을 순회하며 구민 밀착형 구정 홍보 채널의 역할도 펼칠 예정이다.

구는 14일부터 5일간 5개 동 주민센터(낙성대동, 은천동, 중앙동, 보라매동, 인헌동)에서 경량리어카 전달식을 진행하고, 4월 중 총 44대의 리어카를 지역 내 어르신들에게 지원 완료할 계획이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이번 경량 리어카 지원이 지역 내 재활용품 수집 어르신들께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생활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안전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에게 실질적 지원이 가능한 안전정책을 적극 추진해 더불어 으뜸 관악구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