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체크] 與 내부서 '문자폭탄' 온도차 극심…‘당심도 민심’ vs ‘왜곡된 당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1-04-16 10: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친문, 비주류 의원 간 견해차 뚜렷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내 강성 당원들의 ‘문자폭탄’을 두고 의원들 간 입장이 갈리고 있다. 친문(친 문재인) 의원으로 분류되는 의원들은 ‘당심도 민심’이라는 입장이지만, 비주류 의원들은 ‘왜곡된 당심’이라고 맞서며 지도부가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강성 당원들이 초선의원들을 향해 문자폭탄을 보내고 있다. 4‧7 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반성한다”고 입장문을 낸 오영환·이소영·장경태·장철민·전용기 민주당 2030대 의원들에게 문자폭탄이 쏟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지난 9일 낸 입장문에서 “추미애-윤석열 갈등으로 점철된 (검찰개혁) 추진과정에서 국민들의 공감대를 잃었고, 오만과 독선으로 보일 수 있는 행동들이 국민들께 피로와 염증을 느끼게 했음에도 그것이 개혁적 태도라 오판했다”며 “조국 전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고, 검찰의 부당한 압박에 밀리면 안 된다고 판단했지만, 그 과정에서 수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분열했다. 오히려 검찰개혁의 당위성과 동력을 잃은 것은 아닌가 뒤돌아보고 반성한다”고 적자 강성 당원들은 문제를 삼고 나섰다.

이들을 ‘초선5적’으로 분류하고 맹공을 퍼부었고, 보다 못한 당 내 의원들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소신파로 불리는 조응천 의원은 지난 14일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인 페이스북을 통해 ‘당 쇄신을 가로막는 폭력적 언행을 수수방관할 건가요?’라고 글을 올리며 “초선 의원님들을 중심으로 반성과 쇄신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와 내심 약간의 희망을 걸어보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원내대표 경선 과정의 공약과 토론회 내용, 그리고 당 대표로 나서고자 하시는 분들의 인식을 접하며 아직도 우리 당 주류세력들은 기득권을 붙잡고 변화를 거부하며 민심보다는 소위 ‘개혁’에 방점을 두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 같아 솔직히 힘들다”며 “어렵게 입을 뗀 초선의원들에 대해 거칠고 다듬어지지 않은 언사로 주눅 들게 하려는 의도로 보여지는 (권리당원들의) 성명서에 대해 세세히 평가할 가치도 느끼지 않는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비대위원장에게 촉구한다. 폭력적으로 쇄신을 막는 행위를 좌시하지 말고 소수 강성 지지층들로부터 다수 당원과 뜻있는 젊은 의원들을 보호하라”고 강조했다.

소신파 김해영 전 의원은 이날 국회를 찾아 “초선 의원들이 용기 내 불길을 지폈는데, 불과 며칠 만에 이 불길이 매우 빠르게 식고 있다”며 “(열성 지지자들이) 정치적 의사표시의 선을 넘었다. 당의 지도자 반열에 있는 분들이 단호하게 자제를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다선(4~5선) 의원인 이상민‧노웅래·변재일·안규백·안민석·정성호 의원 6명도 지난 15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오만과 독선은 당의 미래를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라며 “자기 생각과 조금이라도 다른 의견에 대해서는 불문곡직하고 적대시하는 것은 당의 발전을 저해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최근 인신공격 표현까지 쓰면서 '권리당원 일동' 명의의 성명서가 돌고 있는데, 이는 전체 권리당원 명의를 사칭해 당헌·당규 및 실정법에도 저촉될 수 있는 행위로서 상응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며 “초선의원들이 선거 참패에 대한 반성 차원에서 제기한 의견을 있는 그대로 경청하고 타당한 내용이면 당의 정책 기조에 적극 반영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친문의원들은 말을 아끼고 있다. ‘당심도 민심’이라는 판단에서다.

이낙연 전 당대표 역시 이날 기자들과 만나 문자폭탄에 대해 “절제의 범위를 지키도록 노력하는 것이 설득력을 얻는데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도 “당심과 민심이 크게 다르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차기 당권주자에 출사표를 던진 3인방 역시 비슷한 입장이다. 우원식 의원은 “쟁점을 거기(강성 당원)에 붙이면 앞으로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답했으며, 홍영표 의원도 “당심과 민심이 다르다는 것은 잘못된 판단이다. 민심의 소리로 듣는다”고 말했다. 송영길 의원은 “(문자폭탄이)바람직한 행태는 아니지만, 이를 개혁의 에너지로 승화시켜야 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