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정책을 듣는다] 김기하 동해시의장, "시민 모두가 더욱 행복하고 풍요로운 동해시가 되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동원 기자
입력 2021-04-18 12: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기하 동해시의회 의장[사진=이동원 기자]

최근 동해시와 경자청간의 망상지구 사업에 갈등이 불어져 적지 않은 후유증을 앓고 있는 가운데 김기하 동해시의회 의장을 만났다.

김기하 동해시의회 의장은 16일 "요즘 코로나19로 평범했던 일상은 사회적 거리두기와 언택트라는 또 다른 일상과 시민들은 위기와 고난의 연속이었다"며 "올해 우리 동해시의회는 기본 원칙과 바탕으로 소통을 통해 시민의 뜻이 무엇인지 항상 귀 기울이며 시민을 섬기는 의정활동을 펼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다"고 포부를 밝혔다.

다음은 김기하 동해시의장과 일문일답.

◆ 올해 동해시 계획은

우선 DBS크루즈(이스턴드림호)의 재 출항과 묵호항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 발전에 기하며, 상반기 KTX 철도망 계획에서 직선화를 요구했다. KTX 직선화가 되면 수도권에서 동해까지 1시간 30분대에 돌파 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시가 더욱 더 성장,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 망상경자지구 문제로 3자 간담회 제안한 이유는

이 제안은 지난해 7월부터 망상1지구에 대한 문제가 불어졌다. 2013년부터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청은 환동해권 경제중심지를 육성한다는 목표로 진행 됐는데 지구 지정 8년이 지나도록 구역은 축소되고, 각종 의혹 제기 등으로 사회적 갈등과 분쟁의 요인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또, 2030도시계획 심의를 2018년에 동해시가 강원도에 제시했지만 시가 망상지구 개발사업에 문제가 있다며 5차례나 보류 해 달라는 요청에 의해 진행되지 않고 있다. 이에 시 의장으로써 동해시장과 경자청장이 삼자간담회를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 앞 전 경자청에 대한 강원도 특별감사 결과는

여러가지 의혹으로 동해시와 범대위에서 문제를 제기했지만, 강원도 감사 결과 이상이 없는 걸로 나타났다. 그 중 투자유치 의혹에 대해서는 2014년 산자부 자료에 의하면 원칙적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아무런 하자가 없다고 밝혀졌다.

◆ 8만평의 부지를 경자청에서 무상으로 요구한 사항에 대해서는

경자법에 의하면 무상으로 요구할 수도 있다고 나와 있다. 경자청 요구사항 후 시는 4개 집행부에서 분석한 후 요구사항을 못 들어주겠다고 공문을 경자청에 발송했으며 이후 경자청은 매입으로 가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 경자청의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대폭축소에 대해 지역민 보상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계획인가. 

그 부분은 예전 캐나다 던디사의 실패로 8년이라는 세월이 흘러 지역민의 고통이 따랐다. 부지의 소유자는 어떠한 재산권에 대한 행위도 못 하고 또, 대폭 축소된 북평지구외 퇴색된 부분은 강원도 소관이기 때문에 보상 차원에서 지가 상승 요율에 준해 현실적으로 보상을 해줘야 마땅하다.

◆ 망상1지구 사업부내에 최근 동해시가 알박이 했다는 땅투기 의혹에 대해서는

이 개발지구안에 투기세력의 의혹이 있다면 의장으로써 또 우리의회 차원에서 모든 역량력을 동원해 의혹을 밝혀 내겠다. 만약에 도시계획에 의해 도로 옆에 있는 부지를 매입하는 경우는 알박기로 볼 수 없으나 맹지에 투자할 경우 투기 목적으로 볼 수 있다. 공익적인 목적외 개인으로 매입했다면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본다. 아울러 공직자는 매년 재산 신고를 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지만 그것은 수사기관에서 처리할 부분이다.

◆ 끝으로 동해시민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동해시의회가 대의기관으로써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시민들께서는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주시고, 지금이 가장 힘든 시기이지만 모두 같이 노력하고 고통을 분담한다면 분명히 건강하게 일상을 되찾는 삶이 빠른 시일 내에 올 것이라 기대한다. 아울러 시민 모두가 더욱 행복하고 풍요로운 동해시가 되길 바라며 가정과 일터에서도 행복과 건강이 늘 함께하길 기원한다.
 
한편, 김기하 동해시의회의장은 3선 의원으로 동해시 새마을지도자 회장을 역임하고 남북나눔공동체동해시지부 부지부장과 동해산재병원 자문위원 현재동해시생활체육회 부회장직을 맡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