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배민 B마트 코로나19 확진 해프닝··· '강제 휴무'한 라이더 피해 어쩌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경은 기자
입력 2021-07-30 16: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라이더들 "피해보상 해야" VS 배민 "방역 안내 지침 따랐다"

배달앱 배달의민족이 B마트 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사실 안내와 관련해 또다시 논란을 빚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배달의민족(배민)이 운영하는 ‘B마트’ 점포 근무자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가 음성으로 번복되는 해프닝이 발생했다. B마트는 도심 물류거점을 활용해 생필품 등을 즉시 배송하는 서비스로 하루 수천 건의 배달이 이뤄진다. B마트를 오가는 수백 명의 라이더는 이번 해프닝으로 생업에 지장을 받았으나, 배민 측은 보상은커녕 안내조차 하지 않아 논란이 예상된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25일 B마트 도봉쌍문점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내용의 안내 문자를 라이더들에게 발송했다. 문자 발송 당일 기준 일주일간 해당 점포에 방문한 라이더와 커넥터(부업 라이더)들에게는 별도의 검사 안내가 이뤄졌다.

하지만 아주경제 취재 결과, 당초 확진자 발생 사실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우아한형제들 측은 “B마트 도봉쌍문점에서 물품 관리와 패킹 등을 담당하는 크루(근무자)가 지난 25일 확진 판정을 받았으나 이후 음성으로 재통보를 받았다”며 “검사 결과 안내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번 사안이 단순 해프닝으로 종료되면서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는 불식됐지만, 배달을 생업으로 하는 일부 라이더들은 애꿎은 피해를 보게 됐다. 우아한형제들 측은 영업 정보라는 이유로 검사 대상자 수를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과거 B마트 확진자 발생 사례를 보면 해당 기간에 B마트를 다녀간 라이더는 수백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은 확진자 발생 안내 문자를 받은 당일부터 코로나19 검사 결과가 나온 이튿날 오전까지 최소 반나절 동안 근무를 하지 못하고 자가격리를 해야 했다. 사실상 ‘강제 휴무’를 한 셈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거나 의심 환자로 격리 조치되는 라이더에게 주당 41만2320원의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에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자가 격리한 라이더들에게는 지원금이 적용되지 않았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방역당국으로부터 밀접 접촉자로 안내를 받아 자가격리를 할 경우 지원금을 지급한다”면서도 “이번 건은 확진자가 나온 게 아니라 검사 결과가 잘못 안내된 해프닝이기 때문에 다르다”고 말했다.

라이더들은 피해 보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박정훈 라이더유니온 위원장은 “단순 해프닝이 아니라 심각한 실수”라며 “코로나19 검사 대상자들은 결과가 나올 때까지 일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합리적인 수준의 보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 큰 문제는 우아한형제들 측이 라이더들에게 잘못된 공지를 한 뒤 정정 안내를 하지 않은 것”이라며 “플랫폼 사업자의 정보 독점 폐해”라고 비판했다.

배민 B마트의 확진자 발생 논란은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10월에는 관악서울대점에서 확진자가 발생했으나 라이더들에게 공지하지 않아 늑장 대응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당시 우아한형제들은 해당 점포를 방문한 라이더에게 일일이 전화를 걸어 확진자 발생 사실을 안내했지만 늦게 연락을 받거나 받지 못한 기사들은 그사이 배달 업무를 지속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방역당국의 안내에 오류가 있어 일부 라이더들이 불필요한 검사 등을 받게 됐고 당사도 한동안 영업을 하지 못했다”며 “회사 외부적인 요인이 촉발한 해프닝 상황에서 별도의 (정정) 안내가 나간다면, 방역당국 안내 시스템에 대한 시시비비 등 혼선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해명했다. 다만 “B마트 도봉쌍문점 재오픈에 대한 내용은 바로 라이더에게 공지해 주문 정상화와 방역조치가 이뤄졌음을 인지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