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제조업 경기 둔화세 뚜렷… 차이신 PMI 14개월래 최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1-08-02 11: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7월 차이신 제조업 PMI 50.3... 전달 51.3·전망치 51 밑돌아

  • 국가통계국 제조업 지표도 눈에 띄게 둔화... 경제 회복 우려 커져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중국의 제조업 경기 회복이 눈에 띄게 둔화하고 있다. 국영·대기업 중심의 제조업 경기 지표에 이어 민간·중소기업 경기를 반영하는 지표가 모두 전달치는 물론 시장 전망치도 크게 밑돌았다.

2일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은 7월 차이신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50.3을 나타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달치 51.3은 물론 시장전망치인 51을 모두 하회하는 수준이다. 지난해 5월 이후 최저치이기도 하다.

차이신은 7월 생산지수와 신규 주문지수가 각각 16개월, 15개월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다며, 제조업 경기가 확장 국면을 유지했지만, 확장 추세는 미미했다고 진단했다. 제조업 PMI는 기업의 경기 전망을 보여주는 지표다. 50을 넘으면 경기 확장 국면에, 넘지 못하면 경기 위축 국면에 있다고 본다.

문제는 이 같은 추세는 앞서 지난달 31일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제조업 지표 확장 둔화 추세와 맥을 같이한다는 점이다. 7월 국가통계국 제조업 PMI는 50.4로 전달치인 50.9와 시장전망치인 50.8을 크게 밑돌았다. 지난 3월 51.9를 기록한 이후 넉 달째 하락세이자, 17개월 만에 최저치다. 국가통계국이 발표하는 공식 제조업 PMI는 대기업 및 국유기업들이 주요 조사 대상이다. 차이신 PMI는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한다.

제조업 PMI 하락에는 세계적인 원자재 가격 급등과 중부 허난성 일대부터 전국으로 퍼진 대규모 폭우 피해, 난징에서 시작된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차이신은 “일부 지역의 폭우와 코로나19 확산, 반도체 부품 부족 등의 영향으로 물류 인도 기간이 지속적으로 늘었다”며 “또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이 이어지면서 제조업 제품 구매가 부진했다”고 설명했다.

왕저(王喆) 차이신 수석이코노미스트는 “7월 제조업 경기 회복세가 더 둔화했다”며 “다만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압력이 일부 완화했고, 기업 고용도 안정적인 편이기 때문에 제조업체의 전망은 낙관적”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중국 제조업 경기 둔화세가 뚜렷한 만큼 중국 경제성장률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도 나온다. 중국의 지난 2분기 경제성장률은 7.9%로 1분기 18.3%에 비해 크게 낮아졌는데, 3분기는 이보다 더 낮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최근 발표한 세계경제 전망 업데이트에서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기존의 8.4%보다 0.3%포인트 낮은 8.1%로 내렸다.

일각에서는 중국이 하반기 다시 부양책을 꺼낼 가능성이 점쳐진다. 중국 인민은행은 지난달 9일 15개월 만에 금융기관의 지급준비율을 0.5%포인트 인하한 바 있다. 
 

중국 차이신 제조업PMI 추이 [그래픽=차이신]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