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서울 도심에 '하늘 나는 택시' 도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1-09-28 09: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5년 서울 도심에 도심항공교통(UAM) 전용 하늘길 신설

  • 도로 위 1시간 거리, 버티포트 잇는 UAM 하늘길로 20분 만에 도착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하늘 나는 택시'인 도심항공교통(UAM)을 상용화하기 위한 서비스 밑그림이 나왔다. 이르면 오는 2025년 서울 도심에 UAM 전용 하늘길이 신설된다.

국토교통부는 국내 도심항공교통(Urban Air Mobility, UAM) 상용화 서비스 운용전략과 시나리오를 담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운용개념서 1.0'(이하 운용개념서)을 공식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운용개념서는 도심항공교통 전용 하늘길(항로)인 UAM 회랑(回廊, Corridor) 등 3차원 도심교통체계 운용 구상의 밑그림을 제시하고 있다. 이 운용개념서는 지난 9월 중 개최된 'UAM 팀코리아(위원장 국토교통부 제2차관, 이하 팀코리아)' 심의를 거쳐 확정됐다.

K-UAM 상용운용은 초기('25~’29), 성장기(‘30~’34), 성숙기(‘35~)로 3단계 발전전략을 가진다. 각 단계별로 가장 눈에 띄는 운용 상의 차이점은 기내에 기장이 직접 탑승해서 조종하는지(초기), 아니면 원격조종(성장기)이나 자율비행(성숙기) 방식으로 비행하는지 여부이다.

아울러 UAM이 상용화되려면 새로운 산업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 그동안 국가가 전담하던 공항시설 운영과 항공교통관제서비스 대신, 혼잡한 도심 거점 또는 저고도 공역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버티포트 운영 및 UAM 교통관리 업무가 새롭게 도입된다.

민간도 버티포트 운영자와 UAM 교통관리서비스 제공자로 참여할 수 있게 되며, 이들은 UAM 운항자(UAM 항공사)와 함께 산업생태계를 이루는 중심축으로 기능하게 된다.

또한 전용 하늘길인 UAM 회랑(回廊, Corridor)이 개설된다. 회랑은 버티포트를 시․종점으로 한 통로 형태로 만들어진다. 상용화 초기에는 고정된 형태(고정형 회랑)로 몇 개만 운영되지만, 버티포트와 노선 수가 많아지면 다수의 회랑이 복잡한 네트워크 형태(고정형 회랑망)가 된다.

팀코리아의 K-UAM 운용개념서 1.0은 국가 차원의 UAM 서비스 청사진으로서, 향후 이해관계자 등 산업생태계 안팎에서 상용화 준비와 관련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시작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11월 UAM 비행시연을 통해 운용시나리오를 직접 실증한다는 계획이다. 

황성규 팀코리아 위원장(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UAM 팀코리아와 함께 국토교통부가 중심에 서서 안전하고 편리한 첨단 도심교통체계인 UAM을 조기 상용화하도록 힘쓰겠다”고 강조하였다.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운용개념서 1.0'은 책자로 발간되며, 국토교통부 누리집을 방문하면 누구나 전자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