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러 해군 함정, 日 열도 돌며 무력시위...러 함정은 이후 동해 진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혜원 기자
입력 2021-10-25 16: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해군 함정과 함께 일본 열도를 거의 한 바퀴 도는 무력시위를 펼친 러시아 해군 함정이 동해로 진입했다.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밀월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가 최근 미국·영국·호주 등과 함께 해상 훈련을 실시한 일본에 대해 경고를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러시아 우달로이급 구축함.[사진=일본 방위성 통합막료감부 누리집 갈무리]

일본 방위성 통합막료감부(한국 합동참모본부 격)는 23일 오후 10시경 러시아 해군 함정 5척이 쓰시마 해협을 거쳐 동해로 들어간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24일 오전 10시에는 쓰시마 섬 북동쪽 약 60km 해역에서 함정 5척 중 프리깃함에서 함재 헬기의 이착륙도 확인해 전투기를 긴급 발진시켜 대응했다고 덧붙였다.

동해로 들어간 러시아 해군 함정 5척은 지난 14일부터 사흘간 중국 해군 함정 5척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인근 표트르대제만 부근 해역에서 '해상연합-2021' 훈련을 진행한 배들이다. 양국 함정은 훈련을 마치고 지난 16일 쓰가루 해협을 거쳐 태평양에 진출한 뒤 일본 열도 우측을 따라 남하하며 무력시위를 펼쳤다. 쓰가루 해협은 일본 홋카이도와 혼슈 사이에 위치한 수역으로 동해와 태평양을 연결한다.

지지통신은 러시아 국방부가 23일 발표에서 "순찰의 일환으로 쓰가루 해협을 통과했다"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번 훈련의 목적이 "러시아와 중국의 기치를 내걸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며, 양국의 해양 경제 활동을 지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국방부 역시도 "중국과 러시아가 새로운 시대를 맞아 전면적인 전략 협력 파트너십을 더욱 발전시켜 양국의 공동 행동 능력을 높이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미국과 중국 간 신냉전 구도가 계속되며 중국과 러시아의 관계가 돈독해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훈련은 군사적 긴장을 자극하고 있다. 특히 중국을 견제하려는 의도로 만들어졌다고 평가받고 있는 미국·영국·호주의 안보협력체인 오커스(AUKUS)가 호주에게 핵추진 잠수함 제공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상 연합 훈련 중 24시간 잠수함 공격 작전 역시 시행돼 이목을 끌고 있다. 지난 22일 중국 왕이 외교부장은 리즈 트러스 영국 재무장관에게 "오커스 수립과 핵잠수함 협력 개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지난 9월 영국의 최신 항공모함 퀸 엘리자베스호 전단이 일본에 기항하자, 미국·영국·일본은 10월 일본 오키나와 서남쪽 해역에서 합동 훈련을 진행했다. 지난 12일부터 나흘간 일본 해상자위대는 미국·인도·호주와 함께 쿼드 4개국이 참가하는 '말라바르 2021' 합동 훈련에 동참하기도 했다. 중국은 쿼드가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중국의 영향력 확대를 견제하기 위함이라며 꾸준히 비판해 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