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재 칼럼-아이·디어·유] 대선을 ‘스우파’처럼…못하면 오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재 수석논설위원
입력 2021-10-26 16: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스우파, 오징어 게임을 본 유권자들에게


▶춤을 추는 여자들이 대결을 펼친다. 팀끼리 하는 서바이벌 게임이다.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는 단계 별 꼴지는 탈락이다. 요즘 가장 큰 화제, 인기를 모으고 있는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이하 스우파)다. 시청률 1%만 돼도 ‘대박’인 케이블TV에서 3.9%(19일 기준)를 기록했고, 유튜브 조회수는 3억뷰를 훌쩍 넘었다.

거침없는 길거리 댄서들이 무지막지한 개싸움을 벌일 거라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그들 각자 모두 실력 있는 프로페셔널 춤꾼들이다. ‘춤생춤사’, 춤에 살고 춤에 죽는, 진정 춤을 사랑하는, 춤으로 밥벌이를 하는 이들이 자존심을 걸고 싸운다.
 

[스트릿우먼파이터 로고. 사진=엠넷]

▶지면 탈락하는 ‘서바이벌 게임’이라는 큰 틀에서 스우파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오징어 게임’과 비슷하면서도 전혀 다르다. △타고난 재능에 노력을 더한 실력 △오랜 시간 쌓인 내공 △선을 넘지 않는 상도의 △정정당당한 승부와 깨끗한 승복 △동업자로서 상호 존중 △파괴된 관계의 회복 등이 스우파의 특징이다. 오징어 게임은 반대로 단 하나, 내가 살기 위해서 네가 죽어야(너를 죽여야)만 한다. 오징어 게임은 아마 요즘 한창인 대선판과 다르지 않을 거다.

▶그렇지만 위 스우파의 특장점을 대선판에 대입하면 어떨까. 대선을 오징어 게임으로 만드느냐, 스우파처럼 되게 하느냐는 유권자에 달려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무엇보다 스우파에 열광적인 환호를 보내는 (상대적으로) 젊은 유권자들이 대통령으로 뽑을 사람과 세력에 스우파의 기준을 적용하면 된다.

먼저 스우파는 실력 있는 댄서들이 주인공이다. 팀 리더는 오랜 시간 춤 기술을 갈고 닦은 강호(江湖)의 최고수다. 팀원은 리더를 중심으로 똘똘 뭉쳐 멋진 무대를 만든다. 이들은 좁은 춤 바닥에서 서로 알고 있는 ‘동업자’들이다. 그래서 이들에겐 상도의가 있다. 선을 넘으면 바로 대한민국 춤판에서 아웃, 왕따가 된다. 경쟁은 치열해도 지면 인정하고 승복한다. 승자 건 패자 건 상대에 대한 존중의 마음과 태도, 즉 리스펙트를 잊지 않는다. 누가 승리해도 마찬가지다.
 

[스우파에 참여한 8팀. 사진=엠넷]

스우파의 댄서들은 대중들에게 ‘백댄서’로 불리는 자신들을 스스로 주인공으로 만들었다. 그래서 더더욱 동료애가 유별나다. 유명 가수, 아이돌의 병풍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그들이 주인공이 되는 희열을 ‘함께’ 느낀 것에 기뻐한다.

메가 크루(다수가 참여한 대형 무대) 미션에서 라치카는 스우파에 참여한 8팀의 상징 깃발을 모두 들고 나왔다. 라치카 리더 가비는 “모두를 응원하기 위해서다. 우리는 경쟁하면서도 서로 존경한다”고 말했다.

경쟁하면서도 서로 존경하는 경선판인지, 대선판이 될지, 그런 대선 후보가 과연 있는지 꼼꼼히 들여다보자.

대선은 리더인 대통령과 그 팀을 뽑는 선거다. 어느 후보와 세력이 과연 위 기준에 얼마만큼 부합하는지부터 살펴봐야 할 거다.

▶“직업에 대한 아이덴티티(Identity·정체성)를 생각 못하지?” 프라우드먼 리더 모니카가 한 이 말도 스우파와 대선이 맞닿는 지점이다. 모니카는 유명 연예인들을 동원해서 경쟁을 하는 다른 팀들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여성 댄서들이 뭉쳐서 잘하는 걸 보여줘야지 연예인들을 불러 인맥을 자랑하고 인기를 구걸하면 안 된다는 비판이었다.

이번 대선에서도 여지없이 유명 연예인이나 이른바 셀럽(저명인사)들이 대선 후보 옆에서 기웃거릴 터. 그들의 화려한 모습에 가려 대통령이라는 직업의 정체성, 본분을 잊지 않는 후보를 찾아보면 좋겠다.

종합적으로 대선 당내 경선을 이미 치른 민주당이나 지금 진행 중인 국민의힘 등 여야에 스우파 크루와 리더의 모습을 비춰보자. 최종 후보로 선출된 이가 그런 캠프와 당, 팀 플레이를 제대로 하는지 잘 지켜보면 된다.
 

[경기도 고양시 일산호수공원 바닥에 그려진 오징어 게임 공간.]

▶오징어 게임 2부에서 깐부 할아버지 오일남(오영수)의 1표로 게임은 일단 중단된다. 100대 101, 그의 반대 1표로 그때까지 살아남은 201명의 목숨을 건 살인 게임은 멈췄다. 초박빙을 예고하는 이번 대선에서 이 1표와 비슷한 결정권을를 행사하는 유권자들의 선택이 중요할 거다.

스우파는 오늘(26일) 밤 마지막 생방송, 최종 우승팀을 가린다. 내년 2022년 3월 9일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일이다. 26일 기준 133일, 19주 남았다. 누가 되든 대선 과정과 결과가 오징어 게임 말고 스우파처럼 되길 바란다.

"제발 그만해, 이러다 다 죽어" 오징어 게임을 막은 그 1표, 당신이 갖고 있을 수도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