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 잊은 캠핑 열풍에··· 유통가도 뜨겁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보미 기자
입력 2021-10-27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계절도 잊은 캠핑 열풍에 유통업계가 시장 공략을 위해 마케팅에 한창이다.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해외여행 대신 국내 캠핑장을 찾는 여가 생활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올랐고, 유통가에도 어린이 캠핑룩을 비롯한 패션부터 소품, 가전, 먹거리에 이르기까지 관련 상품들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캠핑인구 700만 시대…관련 용품 '불티'
 
26일 한국무역통계진흥원이 내놓은 자료를 보면 지난해 기준 국내 캠핑산업 규모는 4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2016년 1조5000억원에서 매년 약 30%씩 늘어 4년 만에 2.7배 가까이 성장한 것이다. 캠핑 인구는 지난 2년간 17% 성장해 7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는 특히 때 이른 한파와 지속되는 캠핑용품이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 이마트에 따르면 전국 곳곳에 첫 한파 특보가 발령된 지난 16일부터 21일까지 캠핑 겸용 전기요와 따뜻한 극세사 전기요 매출이 61.9% 신장했으며 히터 매출이 97.9%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캠핑 먹거리와 관련 용품도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다. 마켓컬리에 따르면 올해 1~9월 캠핑 관련 상품 판매량이 지난해 동기간 대비 30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캠핑 요리 판매량은 60%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마켓컬리에서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인 상품은 요리에 필요한 그릴과 스토브였는데 지난해에는 일회용 그릴 판매량이 대부분이 차지했던 데 비해 올해는 휴대용 가스 그릴과 레인지, 스토브 등의 판매량이 전체의 70%를 차지하면서 캠핑을 자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을 보여줬다.

 

마켓컬리 캠핑 용품 중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는 가열기구 이미지. [사진=마켓컬리 제공 ]

◆캠핑 패밀리 위한 키즈룩 '봇물'

유통뿐만 아니라 패션업계도 늘어나는 캠핑족을 주목하고 있다. 자녀들과 함께 캠핑을 나서는 MZ(1980년~2000년 초 출생)세대 부모를 겨냥해 쌀쌀한 날씨에도 보온성과 스타일을 모두 챙겨줄 '키즈 캠핑룩'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한세드림의 유아동복 브랜드 모이몰른은 최근 따뜻한 겨울 캠핑을 즐길 수 있는 덕파이버(Duck Fiber) 소재의 다운 점퍼를 선보였다. '소프트(SOFT)&밀키리리다운점퍼'는 동글동글한 핏으로 귀여운 분위기를 살려주며 따뜻하지만 가벼운 무게감을 자랑한다. 이 제품은 긴 기장으로 보온성을 높였고, 리사이클 특수 공정 가공으로 지속가능성의 가치까지 담았다.
 
리바이스키즈도 올해 겨울 시즌을 앞두고 산장 캠핑을 하는 듯한 감성을 담아낸 '코지 캐빈(Cozy Cabin)' 콘셉트의 신상품을 새롭게 선보였다. 코지 캐빈은 겨울 산장 특유의 따뜻하면서도 포근한 감성을 담은 것이 특징이며, 홈캠핑은 물론 겨울철 야외 캠핑까지 어느 곳에서나 따뜻하게 착용할 수 있는 풀오버 제품과 기모 안감 데님 팬츠 등 활용도가 높은 아이템으로 구성돼 있다.
 
플레이키즈프로가 올해 주력 제품으로 선보이고 있는 셰르파 아이템도 키즈 캠핑룩으로 제격인 라인이다. 나이키키즈의 ‘나이키셰르파베스트’는 메쉬안감으로 쾌적한 착용감을 자랑하며 야외 캠핑 시 내의로 여러 겹 받쳐 입어 한층 따뜻하게 활동할 수 있어 유용한 아이템으로 꼽힌다. 조던키즈에서 내놓은 조던셰르파자켓도 따뜻한 셰르파 소재의 겉감과 쾌적한 착용감을 안겨주는 메시 안감이 보온성과 쾌적함을 동시에 선사하며, 가슴 쪽에 있는 지퍼 포켓이 포인트로, 수납성까지 갖췄다.

 

모이몰른의 '소프트(SOFT)&밀키리리다운점퍼'(왼쪽)와 리바이스키즈의 '코지 캐빈(Cozy Cabin)' 신상품, 플레이즈키즈의 셰르파 아이템 이미지컷. [사진=각 브랜드 제공]

◆캠핑족 겨냥 이벤트 '봇물'
 
올해는 캠핑족을 위한 이벤트도 다채롭게 마련됐다. 한세엠케이의 캐주얼 브랜드 TBJ는 올해 가을·겨울 시즌 신상품 출시를 기념해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캠핑에 활용할 수 있는 여행용 3종 파우치와 리버서블 블링캣을 주는 '프리 기프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여행용 3종 파운치는 TBJ 신상품 가운데 '캠프 티셔츠'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제품으로, 5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 한 해 증정하며, 리버서블 블랭캣은 한 벌로 두 가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투-랜스폼(Two-ransform) 솔라볼 아우터'를 구매한 고객에게 제공된다. 이 행사는 전국 TBJ 오프라인 매장에서 진행되며, 기간은 사은품 소진 시까지다.
 
이마트는 오는 28일부터 2주간 전기요, 등유 난로, 가습기 등 겨울 캠핑용 난방가전을 행사카드로 결제하는 경우 최대 30% 할인하는 행사를 한다. 대표 상품으로 '퓨랜더 극세사 캠핑 전기요'를 6만원 할인한 가격에, 일 초음파 가습기(SUH-240ND)를 2만원 할인한 가격에 판다. 행사카드는 이마트e, 삼성, KB국민, 신한, 현대, NH, 우리, 롯데 등이며, KB국민BC, 신한BC, NH농협BC 등은 제외다. 또, 30~31일 이틀간 진행하는 '쓱데이'에서는 전기요 신상품과 팬히터를 할인가에 한정 수량으로 판다.
 
동서식품은 현재 인스턴트 원두커피 맥심 카누(Maxim KANU) 발매 10주년을 맞이해 구매 소비자를 대상으로 캠핑·피크닉과 문화생활 이용권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맥심 카누 패들 포인트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카누 제품을 구매하고 부여되는 ‘패들 포인트’를 모으면 적립된 포인트에 따라 다양한 캠핑과 문화생활 굿즈를 증정받을 수 있다. 패들 포인트 프로모션이 인쇄된 카누 11종 가운데 제품을 구입하고 포인트를 적립하면, 누적된 포인트에 따라 밤켈 쿨러, 밤켈 워터 저그, 콜맨 캡틴체어, 카네이테이 캠핑 스툴, 베어본즈 랜턴, 빔블 블랭킷, 콜맨 팩어웨이 케틀 등 8종의 캠핑을 골라 교환할 수 있다. 굿즈는 12월31일까지 교환 가능하며 소진 시 조기 종료된다.
 
캠핑 전문 인스타그램 채널 '캠핑이지'는 다음 달 22일 중고 캠핑용품 거래앱 출시를 앞두고 캠핑용품을 증정하는 사전 이벤트를 하고 있다. 이 이벤트에서는 다음 달 17일까지 캠핑이지 공식 카카오채널에서 초성 퀴즈 이벤트에 참여한 뒤 정답을 보낸 사람 가운데 추첨을 통해 총 116명에게 하드기어벨텐트, 파세코난로, DOD웨건 등 캠핑용품을 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