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홀딩스, BDCIP와 버추얼 인플루언서 콘텐츠사업을 위한 MOU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범 기자
입력 2021-11-03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비전홀딩스가 버추얼 인플루언서 콘텐츠사업 추진을 위해 스타트업 기업과 MOU를 맺었다.

비전홀딩스코퍼레이션 (이하 비전홀딩스)과 비디씨아이피 (이하 BDCIP)는 3일 오전 서울 압구정동 비전홀딩스 본사에서 “버추얼 인플루언서 및 관련 콘텐츠 공동제작”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TF팀을 구성해 오랫동안 양사간 논의해온 내용들을 본격적으로 개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실제 인간과 유사한 3D 인플루언서 제작 ▲메타버스 환경을 위한 최적화 작업 ▲다양한 온/오프라인 플랫폼에서 활용할 음악 및 기타 문화 콘텐츠 등을 공동개발할 예정이다.

비전홀딩스는 30년 이상 쌓아온 정교한 VFX 기술과 영상콘텐츠 기획 및 제작능력을 활용하고 BDCIP는 자사 보유 IP와 마케팅 및 유통 능력을 활용하여 개발에 참여할 예정이다. 양사의 TF팀은 광고, 드라마, 영화, 예능 뿐 아니라 음악까지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개발한 풍부한 경험을 쌓은 전문가들로 구성되어있다.

양사는 새롭게 개발될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기존 수요처인 TV 광고와 게임을 넘어 향후 독자적인 아티스트로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음악과 영상 콘텐츠에도 접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양사는 인공지능(AI), 확장현실(XR) 등 첨단기술이 동원되는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무대에서 미래 먹거리 확보를 기대하고 있다.

이렇게 두 회사가 버추얼 인플루언서 사업에 집중하게 된 이유는 발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영상 콘텐츠 시장과 지난 수 년 간 화두였던 가상현실에 대한 고민 때문이다. 세계적인 코로나19 장기화로 현재 기업들은 비대면으로 기획/제작 가능한 버추얼 인플루언서와 메타버스 환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버추얼 인플루언서는 활동에 있어 실제 인간처럼 제약을 받지 않고 다양한 형태의 소통채널을 통해 자체 팬덤과 관계된 부수적인 사업까지 형성할 수 있는 장점까지 지니고 있다. 실제 미국 시장조사기관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전세계 기업들이 버추얼 인플루언서에 쓰는 마케팅 비용이 2019년 약 80억달러에서 2022년 약 150억달러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비전홀딩스 CSO (최고전략책임자) 겸 뉴미디어사업본부 대표인 이덕우 대표는 “비전홀딩스의 핵심 분야인 VFX와 영상 콘텐츠 제작 외에도 다가올 메타버스 시대를 대비하여 당사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이 무었인지 꾸준히 고민해왔다”며 “IP 개발 및 마케팅과 유통사업능력을 보유한 BDCIP와의 만남을 통해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메타버스 뿐 아니라 다가 올 미래의 먹거리를 개발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BDCIP는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인 비전홀딩스의 콘텐츠 제작 능력과 내로라하는VFX 기술력을 BDCIP의 다양한 IP와 결합하게 된다면 소비자게에게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1986년에 설립된 비전홀딩스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일본, 중국, 대만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다. 서울비전이라는 이름의 TV 광고 VFX 회사로 시작한 뒤 2019년 사명 변경과 함께 VR 스튜디오 인수, 뉴미디어로의 신사업 진출, 일본 및 대만 시장으로의 성공적인 진출 등의 모습를 보이며 적극적인 인수합병과 사업 재편을 통해서 3개의 사업부문과 총 7개의 자회사를 거느리며 성장하고 있다.

2019년에 설립된 BDCIP 는 IP(지적재산권) 개발 및 퍼블리싱, IP 투자 및 매입을 통한 라이선싱 사업을 주로 영위하는 회사로서, 현재 국내 음악 저작권 및 저작인접권 약 2,000여곡을 제작 및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사업영역 확장을 위해 캐릭터ODM 업체인 에이치앤프렌즈를 인수해 새로운 캐릭터 창출은 물론 신규 창작자 발굴을 통한 신규창작자 지원사업 및 디자인 특허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BDCIP는 드라마 OST 및 OTT용 음악 드라마 및 영상콘텐츠 제작 중에 있다. BDCIP가 보유하고 있는 IP 및 IP 제작경험은 비전홀딩스와 협업을 통해 신규 제작하게 될 버츄얼인플루언서의 성공적인 런칭에 큰 힘이 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