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오소프 美 상원의원 만나 "한·미동맹, 안보 넘어서 포괄적 협력관계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1-11-12 10: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李 "美 이산가족 상봉 관련 법안에 관심 가져달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오른쪽)가 12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존 오소프 미 상원의원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존 오소프 미국 상원의원을 만나 한·미동맹을 강조하며, 포괄적인 관계 확대 구축을 제안했다.

이 후보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오소프 상원의원을 만나 “앞으로도 한·미 안보동맹을 넘어서서 경제교류 협력을 동반한 포괄적인 협력 관계가 확대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미국 상원에서 이산가족 상봉과 관련된 법안을 발의해서 심의 중이라고 하는 얘기를 들었다”며 “상원의원께서도 이미 인권과 인도주의에 깊은 관심이 있다고 알고 있다.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상원의원께서 추구하고 있는 가치나 관심영역이 제가 인권변호사로, 시민운동가로 살아오면서 추구한 가치와 매우 일치한다”며 “앞으로 소통을 통해 이해를 넓히는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또 이 후보는 “한국 역사 문제에도 관심이 많다고 들었다. 한국 입장에서는 미국 지원협력 때문에 전쟁을 이겨서 이 체제를 유지할 수 있었고, 미국의 경제적 지원협력 덕에 유일하게 개발도상국에서 경제 선진국으로의 성과를 이뤘다”고 했다.

오소프 상원의원은 “제가 상원 대표들을 다 이끌고 방한한 이유는 한·미 양국관계가 굉장히 중요하고 아주 핵심적 관계라는 확신이 반영됐기 때문”이라며 “한국이 지속적으로 인권의지를 갖고 함께 노력하고 있다는 점과 코로나19를 성공적으로 관리하는 점 등이 깊은 인상을 줬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 국민들에 대한 미국 국민들의 의지, 그리고 양국 동맹에 대한 우리의 의지는 아주 철통같이 굳건하다고 말씀을 드리겠다”며 “한·미관계에 앞으로 좋은 날이 더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미국과 한국의 무역관계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도 환영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