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전국민 재난지원금 주장 철회 “고집 않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1-11-18 16: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여야 합의가 가능한 것부터 즉시 시행하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돌연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주장을 철회했다. 전국민 재난지원금이 반대 여론에 부딪힌 데다 연일 기획재정부와 갈등을 빚자 한 발 물러섰다. 
 
이 후보는 18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고집하지 않겠다”며 “여야 합의가 가능한 것부터 즉시 시행하자”고 밝혔다.
 
이어 “현장은 다급한데 정치의 속도는 너무 느리다. 야당이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반대하고 있고 정부도 신규 비목 설치 등 예산 구조상 어려움을 들어 난색을 표하고 있다”며 “아쉽지만 우리가 각자의 주장으로 다툴 여유가 없다. 지금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처한 현실이 너무 어려운 만큼 지원의 대상과 방식을 고집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전국민 재난지원금 합의가 어렵다면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에 대해서라도 시급히 지원에 나서야 한다. 대신 지금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두텁고 넓게, 그리고 신속하게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가용 재원을 최대한 활용해서 즉시 지원할 것은 신속히 집행하고 내년 예산에 반영할 것은 반영해야 한다”며 “윤석열 후보도 내년에 50조원 지원을 말한 바 있으니 국민의힘도 반대하지 않을 거라 믿는다. 빚내서 하자는 게 아니니 정부도 동의하리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지역화폐(지역사랑상품권)는 올해 총액(21조)보다 더 발행해야 한다. 소상공인 손실보상의 하한액(현재 10만원)도 대폭 상향해야 한다”며 “인원제한 등 위기업종은 초과세수를 활용해 당장 지원하고, 내년 예산에도 최대한 반영하길 바란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