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억원 "오미크론에 물가 불확실성↑…물가안정에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1-12-03 10: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일 물가관계차관회의 주재

  • '물가 부처책임제' 이달 도입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12월 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4차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정부가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인플레이션(물가 인상) 우려 잡기에 나선다. 이 일환으로 물가 관련 모든 부처가 참여하는 '물가 부처 책임제'를 도입한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4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었다.

전날 통계청이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지수가 1년 전보다 3.7% 오르며 2개월 연속 3%대 상승을 기록하자 마련한 회의다. 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행정안전부·문화체육관광부·농림축산식품부·산업통상자원부·보건복지부·국토교통부·해양수산부·국무조정실·방송통신위원회·공정거래위원회·금융위원회·통계청·조달청 등 15개가 부처 참석했다.

이 차관은 "국제유가 등 에너지 가격 강세와 공급망 차질이 지속되는 가운데 오미크론 바이러스 확산 우려 등으로 물가 불확실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물가안정이야말로 서민경제 안정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과제"라고 강조하며 "더욱 각별한 경계심을 가지고 국내외 물가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과도한 기대인플레이션 심리 확산 차단에 필요한 조치를 선제적으로 과단성 있게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연말 물가를 잡기 위해 기존 물가대응체계를 확대·개편한 '분야별 물가 부처 책임제'를 이달부터 시행한다. 이에 따라 국토부·교육부 등이 새롭게 물가 관리에 참여한다. 각 부처는 담당 분야 가격과 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물가 단기 안정화와 구조적 대응 방안 등 종합적인 물가안정 방안을 마련한다.

지방자치단체도 행안부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중심으로 물가 감시 기능을 강화한다. 지자체별로 합동점검반을 꾸려 현장점검을 강화하고, 시장교란 행위 등은 적극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다.

이 차관은 "분야별 종합적인 물가안정 방안은 물가관계차관회의와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회의를 통해 관계 부처가 함께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이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서민 생활물가안정이 정부의 최우선 정책 과제라는 엄중한 인식 아래 '모든 부처가 물가당국'이라는 각오로 정책 역량을 총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