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장수 주북한 중국대사 교체...북중교류 재개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12-23 09: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북한 태양절 [사진 = 연합뉴스]



6년 9개월의 역대 최장 임기를 기록한 리진쥔(李進軍) 주북한 중국대사가 교체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리 대사가 북중 친선 관계에 새 활력기를 불러왔다고 평가하며 공화국 친선훈장 제1급을 수여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3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이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이며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인 최룡해 동지가 22일 만수대 의사당에서 작별 방문해온 리진쥔 우리나라 주재 중화인민공화국 특명전권대사를 만났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의 발언도 담았다. 김 위원장은 "사회주의를 핵으로 하는 조중(북중)친선이 오늘 두 당 수뇌들의 영도 밑에 새로운 활력기를 맞이한 데 대하여 매우 만족하게 생각한다"며 양국관계 리 대사를 높이 평가했다. 이어 "대사가 건강한 몸으로 조중친선관계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하기를 바란다"며 "습근평(시진핑) 총서기 동지의 영도 밑에 중국 당과 정부, 인민이 중화민족의 부흥을 위한 새로운 100년 여정에서 보다 큰 성과를 이룩할 것"을 축원했다.

이에 리 대사는 감동을 금할 수 없다면서 임기 동안 사업과 생활에 깊은 관심과 배려를 돌려준 김 위원장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리 대사는 "두 당, 두 나라 최고영도자들의 직접적인 지도 밑에 새 시대에 들어선 중조친선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 대사는 공화국 친선훈장 제1급을 수여받았다 

리 대사는 2015년 3월 부임해 6년 9개월을 북한에서 근무한 역대 최장수 주북중국대사로 기록됐다. 중국 정부는 지난 2월 그의 후임으로 왕야쥔 전 공산당 중앙대외연락부 부부장을 내정했지만, 국경 봉쇄로 대사 교체가 이뤄지지 못했다. 리 대사의 귀국이 결정됨에 따라 지 전 대사도 신임 왕야쥔 중국대사 부임에 맞춰 북한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