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노조 "국민의힘 의원들 '불법 방송 개입'…검찰 고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2-01-19 21: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기현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14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사옥 입구에서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의 통화 녹음파일 방송 관련 사장 면담을 요구하며 MBC노조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MBC 노조가 시사 프로그램 '스트레이트'에 대한 방송 금지를 요구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형사 고발하기로 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19일 노조 특보를 통해 "국민의힘 의원들이 보여준 집단적 행위가 공영방송에 대한 부당한 개입에 해당한다고 보고 이들을 방송법 위반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고발 대상은 MBC 사장과 보도본부장에게 경고와 협박성 주문을 자행한 김기현, 박성중, 추경호 3인방을 포함해 국민의힘의 불법 동원령과 항의 방문에 동참한 원내대표단, 과방위·문체위 소속 위원 전원"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기현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의원들은 지난 
14일 오전 MBC를 방문해 박성제 사장을 면담했다. 면담을 통해 의원들은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가 서울의소리 이명수 기자와 나눈 '7시간 통화' 녹음 파일을 보도하지 말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국민의힘 의원들의 방문은 '항의'라는 말로 포장됐지만, 실상은 편성에 개입하고 방송 보도에 재갈을 물리려는 의도였다"며 "방송 내용을 전혀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보도 불법성을 운운하며 '방송 불가'를 주장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보여준 집단행동은 방송 편성의 자유를 보장한 방송법 4조를 정면으로 위반한 불법 행위임은 명약관화한 사실"이라며 "방송 전 보도 개입은 헌법 21조가 금지하고 있는 사전검열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노조는 김 원내대표가 항의 방문을 위해 의원들에게 긴급 공지 문자를 돌린 것과 박성중 과방위 간사가 방문 당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욕설 녹취파일 전달한 점도 지적했다. 노조는 "더 묵과할 수 없는 것은 이들의 부적절한 '동원령'"이라며 "김기현 원내대표는 13일 긴급 공지 문자를 뿌려 다음 날 아침 9시 30분까지 국회 본관 계단 앞에서 버스를 타라고 했고, 대상은 원내대표단과 과방위·문체위 전원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성중 의원은 이재명 후보의 욕설 녹취파일이 담긴 USB를 보도본부장에게 직접 건네며 지시에 가까운 수준으로 방송해 줄 것을 강요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