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일성 생일 110년-김정일 생일 80년 맞아 특별사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2-01-20 10: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 = 연합뉴스]



북한이 올해 김일성 주석의 생일 110년(태양절)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 80년(광명성절)을 맞아 '대사면'을 실시한다.

20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정령을 공개했다. 해당 정령은 지난 13일에 발표됐으며, 사면은 오는 30일에 실시될 예정이다. 이번 사면은 2020년 8월 당 창건 75돌을 맞아 시행한 뒤 약 1년 반 만이다.

사면 대상은 "조국과 인민 앞에 죄를 짓고 유죄판결을 받은 자들"로 포괄적으로 명시됐다. 또 내각과 해당 기관들이 석방된 사람들이 사회에 복귀해 안착하고 일자리도 가질 수 있게 '실무적 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정령은 이번 조치가 '이민위천'과 '인민대중제일주의' 기조 하에서 "나라 앞에 죄를 지은 사람들도 재생의 길로 이끌어 주는 고마운 사회주의 제도"에 따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전날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고 '위대한 수령님 탄생 100돌'과 '위대한 장군님 탄생 80돌'을 성대히 경축할 것에 대한 문제를 토의하고 관련 결정서를 채택했다. 

신문은 "올해의 태양절과 광명성절을 가장 경사스럽고 의의 있게 맞이하는 것은 수령님의 후손, 장군님의 전사, 제자들의 마땅한 의무"라고 언급했다. 또 회의에서 두 기념일을 '조국청사에 길이 빛날 승리와 영광의 대축전으로 성대히 경축하기 위한 당과 국가기관들의 임무'를 상세하게 포치(하달)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올해 북한은 김일성 생일과 김정일 생일이 각각 정주년(5·10년으로 꺾어지는 해)을 맞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국경봉쇄와 대북 제재의 장기화로 악화한 경제와 민심을 달래고 애민정신을 드러내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