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 '우크라 전쟁 수혜'···6년간 70조 LNG선 수주 기대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2-04-27 0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EU, 전쟁 장기화에 러시아 PNG 줄이기로

  • 업계 "LNG, 대체 에너지원으로 부각될 것"

  • 조선 빅3, 세계 LNG선 시장 점유율 80%

  • 전문가 "사업 환경·안정성 개선시킬 기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으로 유럽에서 액화천연가스(LNG) 수요가 늘어나면서 이를 운송하는 LNG선 발주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글로벌 LNG선 건조 시장을 80% 장악한 국내 대형 조선 3사에 향후 6년 동안 70조2000억원에 이르는 매출 증대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26일 조선업계에서는 향후 5년 동안 LNG선 발주 호황으로 국내 3사인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는 최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러시아 파이프라인 천연가스(PNG)를 활용해왔던 유럽연합(EU)은 지난달 입법문서 'REPowerEU'를 발표하면서 러시아산 에너지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로 결정했다.

실제 해당 문서에는 러시아 PNG 의존도를 올해 말까지 66.66%로. 2030년까지 0%로 줄이겠다는 목표가 명시돼 있다. 이에 에너지업계에서는 러시아 PNG가 줄어드는 대신 LNG가 대체 에너지원으로 부각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LNG를 운반할 LNG선에 대한 수요도 급증할 수밖에 없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유럽이 활용했던 러시아 PNG가 LNG로 대체된다면 매년 LNG선이 59.5척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여기에 유럽 지역 수요 증가로 다른 지역에서도 LNG 물동량이 증가해 LNG선 발주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국내 대형 조선 3사는 LNG선 시장에서 80%가량을 점유하고 있다. LNG선은 운항 중 초저온을 유지하지 못한다면 LNG가 기화해 대형 폭발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술력이 높은 국내 기업이 시장을 장악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중국이 건조한 LNG선이 2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폐선되면서 국내 조선사의 LNG선 점유율이 더욱 상승하는 양상을 보였다.

조선업계에서는 이 같은 상황을 감안하면 2027년까지 LNG선 발주가 꾸준히 늘어나 국내 대형 3사 매출액이 급증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나이스신용평가는 2027년까지 국내 대형 조선 3사 점유율이 80% 수준을 유지한다면 LNG 물동량 증가로 인한 LNG선 발주 확대로 연평균 11조7000억원의 매출액 증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올해부터 2027년까지 6년 동안 조선 3사 합계 매출액이 70조2000억원 늘어난다는 의미다.

만약 유럽이 러시아 PNG 중 일부를 다른 친환경 에너지로 대체하지 못하고 LNG에 대부분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 닥친다면 LNG선 발주가 더욱 늘어나 연평균 13조8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관측됐다. 향후 6년 동안 82조8000억원의 매출 증대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는 시각이다.

김봉환 나이스신용평가 책임연구원은 "LNG선 발주 물량 확대는 그동안 저조한 수익성에 시달려온 조선산업 환경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될 것"이라며 "국내 조선 3사의 사업안정성이 크게 제고될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시운전하는 LNG선 [사진=한국조선해양]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