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700억원 투자해 산소·질소 탱크 증설···신성장동력 육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2-04-27 16: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포스코가 산업 필수 요소인 산소·질소를 저장하는 탱크를 증설해 산업가스 공급 안정화를 꾀하고 나아가 회사 신성장동력 중 하나로 육성한다.

포스코는 포항제철소 산소공장에서 윤덕일 경영기획본부장·이백희 포항제철소장·정석모 산업가스사업추진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산소·질소 저장탱크 증설공사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산소·질소는 철강 뿐만 아니라 반도체·조선·화학·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에 활용하는 필수 산업가스 중 하나로 대기업 간 직거래를 제외한 국내 유통시장 규모만 연간 약 450만톤(t)에 이른다. 현재 포스코는 포항제철소 4만9000t과 광양제철소 3만6000t 규모 저장탱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제철 공정을 위해 자체 생산 및 사용하는 가스 외엔 외부로 공급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는 반도체 및 조선산업 호황으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중소기업에게는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가 중요한 상황이다.

이에 포스코는 약 700억원 규모 투자를 통해 기존 저장탱크를 증설해 내부적으로 사용함과 동시에 외부 수요에도 적극 대응 가능한 체제를 구축한다. 포스코는 오는 2023년 하반기까지 포항과 광양제철소의 저장탱크를 각각 6만t과 4만6000t 규모로 확대할 전망이다.

이를 바탕으로 2024년부터는 국내 연간 산소·질소 유통시장 수요의 약 10%에 해당하는 45만t을 유통사에 판매하는 등 외부 공급을 본격화한다. 포스코 측은 저장탱크 증설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가스 유통사 및 중소 수요처 수급 안정에 기여할 것이라고 본다.

윤덕일 포스코 경영기획본부장은 "포스코가 보유한 국내 최대 산소·질소 생산 및 저장설비를 기반으로 국내 반도체·조선 등 전방산업 산업가스 공급 안정화를 제고할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는 회사의 환경·사회·투명(ESG) 경영에 발맞춰 산업가스를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 있다. 기존 설비를 활용해 산소·질소 공급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네온·제논·크립톤 등 희귀가스 국산화를 강소기업과 함께 추진해 국내 산업가스시장에 상생모델을 구축할 예정이다.
 

[사진=포스코]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