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 혁신 이끌 창업기업 140곳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문화팀 팀장
입력 2022-04-29 08: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가 공모전을 통해 관광창업기업 140곳을 선정했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지난 2월 4일부터 3일 8일까지 ‘제13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을 진행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예비관광벤처(예비창업자), 초기관광벤처(창업 3년 이하), 성장관광벤처(창업 3년 초과 7년 이하) 등 총 3개 부문에 약 988명이 참여, 약 7.1: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심사(1~3차)를 거쳐 예비관광벤처 35개, 초기관광벤처 70개, 성장관광벤처 35개 사업을 선정했다.

올해는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해 관광서비스 수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이 늘었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 증강/가상현실 등의 기술을 관광과 결합해 개인의 여행 편의를 극대화하는 서비스를 선보이는 기업들로, 관광특화 통합 이동수단 서비스(찜카), 여행 짐 당일 배송 서비스(짐캐리), 자전거 여행 운송 서비스(라운델), 인공지능 기반 낚시 관광 플랫폼(어신) 등이 대표적이다.
 
맞춤형 지역 콘텐츠도 대세를 이뤘다. 

지역 창작자 콘텐츠 중개 플랫폼(솜씨당), 지역 식자재를 활용한 미식 여행 서비스(푸디온), 지역주민이 운영하는 휴가지 원격 근무 프로그램(로컬 그래비티) 등이 이번에 선정됐다. 경쟁력 있는 지역 창작자들과 고객을 직접 중개하고 구독형 체험 서비스를 통해 초개인화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사업들이다. 

관광객 유형과 관심사별로 세분화한 추천 서비스도 크게 증가했다. 관광시장을 세분화해 고객의 성향, 취미 등을 분석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다. 선정된 기업은 아동 놀이 플랫폼(애기야가자), 청년(MZ)세대 여가 문화를 활용한 어르신 관광 도우미 서비스(포페런츠), 반려견 동반여행 정보 제공 플랫폼(펫온) 등이다. 

관광 분야 친목모임(소셜링) 플랫폼도 인기 사업이었다. 여행 온라인 동호회를 통해 여행상품을 공동 구매하거나 한묶음(패키지) 여행이라도 동행인을 추천하는 등 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가 취미 분야에서 관광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사오십 대 여성들을 겨냥한 여가 동호회 서비스(노는법), 사교 모임(소셜 살롱) 여행플랫폼(트립소다), 여행자를 위한 지역 친구 정보 제공 플랫폼(트래버디) 등이 맞춤형 지원 사업으로 선정됐다.

선정된 관광벤처기업에는 사업화 지원금(3000만원~최대 1억원) 외에도 기업별 맞춤형 진단․전문 상담(컨설팅), 투자유치, 업계 협업·교류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제공하고 성장관광벤처기업에는 문체부 장관 명의의 확인증을 수여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은 그동안 혁신적 관광기업 1098개를 발굴해 새로운 관광콘텐츠를 창출하고, 약 3175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관광산업 외연 확장에 이바지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관광 분야 창업자들이 창의적 아이디어와 첨단기술을 혁신적 창업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관광벤처(창업)기업의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투자 유치, 판로 개척, 세계시장 진출 지원을 비롯해 사업 검증을 위한 개방형 혁신전략(오픈이노베이션)과 시험무대(테스트베드)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