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구시장 후보, "가덕도보다 대구통합신공항 먼저 개항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2-05-05 21: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수위 대구와 경북 지역공약 제1 과제로 반영

  • 신공항특별법 새로 발의하고 통과 속도낸다

가덕도보다 대구통합신공항이 먼저 개항 한다고 말하는 홍준표 국민의힘 대구시장 후보. [사진=홍준표대구시장후보]

홍준표 국민의힘 대구시장 후보는 5일, “대구통합신공항특별법 제정 노력과 동촌군공항의 자산평가 등이 예정대로 추진되고 있다”라며, “지역정치권이 중심이 되어 새 정부 출범 직후부터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홍 후보가 6‧1 지방선거에서 승리하여 대구시정을 인수하면 인수위 첫 과제로 ‘신공항 건설’ 의제를 다루고, 군 출신 전문가들을 영입하여 동촌공항 이전과 군부대 외곽이전 등의 사업을 맡겨 사업추진의 속도를 낼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한 21대 국회 후반기와 새 정부 출범을 맞아 기존 홍준표 의원과 추경호 의원이 각각 발의한 대구통합신공항 특별법을 병합하여 새로운 법안을 발의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이에 대구통합신공항 이전지 선정 등의 절차가 완료되고, 지난 대선을 거치면서 군 공항은 기부대양여 방식, 민간공항은 국비 건설의 대원칙이 합의된 이상 변화된 여건을 반영하고 지역의 입법 요구를 더 잘 반영하자는 취지이다.
 
더불어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에도 대구통합신공항이 포함되면서 한층 탄력을 받게 될 전망으로, 2030년 대구통합신공항 개항을 추진하며, 이 목표는 정부가 발표한 가덕도신공항 2035년 개항보다 5년 빠른 것이라고 홍 후보의 이성원 대변인이 전했다.
 
또한 지난 4월 27일, 윤석열 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위는 대구와 경북 ‘균형발전 지역공약’은 통합신공항 건설을 제1순위로 확정했다.
 
대구 공약에서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 조속 추진 항목에 ‘글로벌 경제 물류 공항 건설’을, 경북은 ‘충분한 규모의 스마트 민간공항 조기 건설’, ‘신공항 시대 공항 경제권 육성’, ‘신공항 연계 도로 철도망 조기 구축’ 등 3대 과제가 각각 반영되었다. 일부에서 대구통합신공항 사업이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에서 배제되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홍 후보의 이성원 대변인이 전했다.
 
국민의힘 홍준표 대구시장 후보는 “인천공항 중심의 1극 체제를 재편하여 유사시 위기 상황에도 대비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이루도록 항공 정책의 기조를 근본적으로 바꾸어야 한다”라며, “가덕도신공항은 바다 매립 방식이라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대구신공항은 공사 측면에서 더 용이하기에 대구경북의 힘을 모은다면 조기 완공이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