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희망이 꽃피는 일상으로'...부처님오신날 법요식 봉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2-05-08 12: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신도들이 형형색색 연등 아래서 예불을 들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불기 2566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은 8일 전국 사찰에서 기념 법회인 봉축법요식이 일제히 봉행됐다.
 
‘다시 희망이 꽃피는 일상으로’를 표어로 한 법요식은 코로나19로 고통받아온 온 세계가 이제 일상을 되찾아 희망의 싹을 틔우길 바라는 염원을 담았다.
 
이날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 앞마당에서 열린 법요식에는 약 1만 명의 불자들이 함께한 가운데 조계종 종정 성파스님과 총무원장 원행스님, 이웃종교 지도자, 시민사회 활동가 등이 참석했다. 10일 취임식을 앞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오세훈 서울시장,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여야 정치인 등 정·관계 인사들도 함께했다.
 
원행스님은 봉축사에서 대립과 갈등에서 벗어나 상호 존중과 화합에 나설 것을 당부했다. 그는 “우리 역사를 보면 국민의 마음이 하나로 모였을 때 전쟁을 비롯한 어떤 위기도 모두 극복해냈지만, 지도자들이 분열하고 반목하면 민중의 삶이 피폐해지고 국난을 자초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거라는 합법적인 대결의 장이 끝나면 지도자들은 상호 존중과 화합을 통해 국민 통합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파스님도 봉축법어에서 “중생이 무명(無明·지혜가 없음)을 지니고 있지만, 무명은 도(道)를 이루는 바탕이요, 번뇌(煩惱)는 살아있는 부처를 이루는 살림살이”라며 “(탐욕과 분노, 어리석음이라는) 삼독(三毒) 속에 갇혀 자기를 잃지 말고, 본래부터 지닌 여래(如來·석가모니)의 덕성(德性)으로 세상을 밝혀야 한다”고 당부했다.
 
윤 당선인은 축사를 통해 부처님오신날을 맞은 불교계에 축하를 보냈다.
 
그는 “부처님 지혜와 자비가 온 누리에 퍼지는 오늘은 뜻깊은 날"이라며 "이 소중한 시간을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어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 당선인은 "우리 앞에 여러 도전과 위기가 있지만, 다시 새롭게 도약하고 국민이 모두 함께 잘 살 수 있도록 새 정부에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국민 마음을 하나로 모으고, 어려운 이웃들을 더욱 따뜻하게 보살피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치유와 희망의 봄을 기원한다. 부처님의 가피와 함께 삶이 연꽃처럼 피어나길 바란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불기 2566년 봄, 사찰과 거리에 활기가 돌아왔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부처님오신날을 봉축하며 불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불교는 자비와 나눔으로 포용과 상생의 마음을 깨웠고, 우리는 서로를 위하는 마음으로 일상을 되찾았다”고 썼다.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은 코로나 이후 축소돼 열리다 3년 만에 정상화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