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NATO 사이버방위센터 정회원 가입 행사, 에스토니아에서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우 기자
입력 2022-05-09 14: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선희 국정원 3차장 정회원 가입 연설

  • 글로벌 사이버안보 위한 협력에 적극 참여할 것

선희 국가정보원 3차장이 NATO 사이버방위센터(CCDCOE) 정회원 가입 행사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CCDCOE]

 
한국의 'NATO 사이버방위센터(CCDCOE)' 정회원 가입 행사가 지난 5일(현지시간) 에스토니아 탈린에서 열렸다고 국가정보원이 9일 밝혔다.

자크 타리엔 CCDCOE 센터장은 "한국을 비롯한 세 나라를 정회원국으로 맞이하게 돼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사이버영역에서 평화를 수호하고 안보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단합되고 헌신적인 지원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행사에 참석한 김선희 국가정보원 3차장은 "CCDCOE가 새로운 안보위협으로 대두된 글로벌 사이버공격 대응을 위해 전략 마련과 훈련을 지원하는 등 NATO의 대응 허브로서 업무를 선도적으로 수행해온 데 대 깊은 경의를 표한다"며 "국정원은 앞으로 CCDCOE 구성원으로서 글로벌 사이버안보 수호를 위한 국제규범 수립, 합동훈련 등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최근 통신·전력 등 핵심시설에 대한 사이버공격·방어가 큰 이슈로 부각되고 있고, 국가안보의 중요한 축이 됐다"며 "CCDCOE 회원국 모두가 긴밀히 협력해 다양한 위협이 상존하는 사이버공간을 보다 안전하고 건강하게 만들어가자"고 덧붙였다.

이번 CCDCOE 신규 정회원 가입 국가는 한국, 캐나다, 룩셈부르크 등 3개국으로, NATO 가입국 외에 국가는 한국이 유일하다. 이번 정회원 가입은 글로벌 사이버공격에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국정원이 주도했으며, 국정원은 CCDCOE 회원국과 사이버공격·방어훈련, 전략·정책 연구 등 글로벌 사이버위협 공동 대응에 나선다.

한편, 국정원 관계자는 "최근 중국 일각에서 우리의 이번 NATO CCDCOE 정회원 가입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고 NATO 회원국 가입으로 오해하는 것은 사실과도 맞지 않고 옳지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
 

에스토니아 탈린 NATO 사이버방위센터 본부에서 신규 정회원 가입국인 대한민국 국기가 게양되고 있다.[사진=CCDCOE]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