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eye] 4년 전 '14대3' 대패한 與··'尹 컨벤션효과' 업고 뒤집기 나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2-05-13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6·1 지방선거’를 위한 후보자등록 신청이 시작되면서 본격적인 선거 일정이 시작됐다. 여당이 된 이후 처음으로 전국단위 선거를 치르는 국민의힘으로서는 4년 전 당한 참패를 설욕하는 게 최우선 과제가 될 전망이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번 6·1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지난 10일 출범한 윤석열 정부와 여당인 국민의힘의 국정운영에 날개 또는 족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의 결과는 2년 뒤에 치러질 총선을 앞두고 민심을 확인할 수 있는 척도가 된다는 점에서 여야가 치열하게 맞붙을 것으로 보인다.

지방선거에서 승리하는 경우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합을 맞춰 윤석열 대통령의 정책이 빠르고 안정적으로 뿌리내리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반면 수도권을 비롯해 다수 지자체장을 더불어민주당에 내준다면 중앙정부·지자체 간 불협화음이 생길 수밖에 없다.

문재인 정부도 4년 전 ‘6·13 지방선거’에서 17개 광역자치단체장 선거 중 대구·경북·제주를 제외한 14곳에서 승리하면서 정권 초기 국정운영에 탄력을 받았다는 평가가 나왔다.

5년 만에 정권교체에 성공한 국민의힘이 ‘여소야대’ 상황에서 새 정부의 연착륙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부 출범 21일 만에 치러지는 선거에서의 승리가 절실하다는 분석이다.

2018년 6·13 지방선거와 비교했을 때 공수가 뒤바뀐 상황에서 국민의힘은 ‘여당 프리미엄’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보인다. 중앙정부와 협업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십분 활용해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논리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맞서 정권 견제론, 인물론 등을 내세우고 있다. 시·도민들의 이익을 위해 중앙정부와 각을 세우는 방식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이날 수도권 지역에서 출사표를 던진 양 당의 광역자치단체장 후보들은 공개석상에서 이와 같은 취지의 발언으로 지지를 호소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서울 구로구 개봉3구역에서 출마 선언을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지자체 일 대부분이 중앙정부와 협업·매칭사업”이라며 “중앙정부와 협업해서 서울시와 중앙정부 간 동반 상승(시너지) 효과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는 경기 김포시 장기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GTX A·B·C 연장과 D·E·F 신설을 우렁차게 공약했다”며 “그러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110대 국정과제에서 GTX 공약은 무참히 파기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GTX A·B·C 연장과 D·E·F 신설을 기필코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12일 서울 구로구 고척동에서 서울시장 선거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