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그룹, 쌍용차 인수 예정자로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범 기자
입력 2022-05-13 12: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KG그룹 컨소시엄이 스토킹호스 방식으로 진행 중인 쌍용차 M&A의 인수예정자로 선정되며 쌍용차 인수에 8부 능선을 넘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13일 서울회생법원은 스토킹호스 방식으로 매각을 진행 중인 쌍용차의 예비 인수 후보자로 KG그룹을 선정했다. 쌍방울·광림·나노스·아이오케이·KH그룹 컨소시엄, KG 그룹·파빌리온 프라이빗에쿼티(PE)·캑터스 컨소시엄, 이엘비엔비 등이 인수의향서를 제출해 경합한 가운데 KG그룹 컨소시엄이 유리한 고지를 선정했다. 

인수예정자는 20일에 관련 계약을 체결하고, 본입찰 이후 최종적인 우선협상대상자는 6월 초에 선정될 예정이다. 

쌍용자동차와 EY 한영회계법인은 △인수대금의 크기 △유상증자비율 및 요구 지분율 △향후 운영자금 확보 계획(조달 규모 및 방법) △고용보장 기간 등에 중점을 두고 종합적으로 평가해 공고 전 인수예정자를 선정했다.

특히 에디스모터스와의 M&A 실패를 거울삼아 인수대금 및 인수 후의 운영자금에 대해서는 그 총액 규모뿐만 아니라 제시된 자금조달 계획의 조달 증빙과 투입 형태 등에 대해 각각의 가중치를 부여해 평가했다.

쌍용차 M&A는 공개입찰이 2번인 특이한 딜이다. 통상 스토킹호스 방식은 매각 주체가 선정한 인수예정자가 가계약을 통해 우선 매수권을 갖는 가운데 공개 입찰에 참여한 원매자들과 재차 인수가격을 경쟁하는 방식이다. 가계약을 맺는 우선 매수권자 선정 때는 수의계약 방식이 대부분이다. 회생 매물의 매력이 없다 보니 M&A에 경쟁이 거의 붙지 않는다. 

하지만 쌍용차 M&A는 인수예정자(Horse)를 선정할 때부터 제한적 경쟁입찰 방식을 선택했고 KG그룹 컨소시엄이 예비인수 후보자로 선정됐다. △매각 방식 발표 이전부터 쌍방울, KG 등이 입찰 의사를 내비친 점 △에디슨 EV 주가조작 의혹 △쌍용차 인수 의사를 밝힌 많은 기업들의 상한가 직행 등이 두루 고려된 것이다. 

본입찰 역시 제한적 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된다. 본입찰에서 인수후보자의 조건이 좋더라도 인수예정자로 선정된 KG그룹이 그 조건을 받아들인다면 KG그룹은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다. 공개 입찰에서 가장 높은 가격을 수용하기만 한다면 무조건 인수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