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한미정상회담 3대 의제…"北도발 대응·경제안보·국제기여"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세희 기자
입력 2022-05-15 21: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한미정상회담 3대 의제…"北도발 대응·경제안보·국제기여"

15일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21일 첫 한미정상회담에서 논의하게 될 '3대 의제'는 북한 도발 대응, 경제안보, 국제 현안에 대한 양국의 기여 등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양국 정상이) 북한 도발에 대한 한미 양국 대응 전략과 상황 관리 방안에 관해 얘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제안보를 중심으로 공급망, 신흥기술 등 양국 간 협력 방안을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또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최소 2년 반, 또는 그 이상의 임기를 같이하게 될 정상"이라며 "정상 간 신뢰 관계를 조기 구축하고 한·미 동맹을 원 궤도에 복귀시키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회담 의제에 대해선 "지금도 최종 조율하는 단계"라고 말을 아꼈다. 다만 "이번 회담이 '글로벌 중추 국가'로 도약하는 첫 발걸음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경제 안보'를 중시한다는 기조하에 관련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 추경호 "경제 매우 엄중·위급…민생 대책 조속히 마련"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밀가루와 경유 가격 상승 등에 따른 민생 부담을 더는 것이 새 정부 경제팀의 최우선 당면 과제라고 강조했다.

또 운송·물류업계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경유 유가 연동 보조금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취임 후 첫 경제장관 상견례 겸 간담회를 열고 "관계부처 논의를 통해 민생 안정 대책을 조속히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회의에는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이정식 고용노동부·원희룡 국토교통부·조승환 해양수산부·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이 참석해 물가 안정 등 민생 현안을 논의했다.

추 부총리는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주요국 통화정책 긴축 전환, 인플레이션 압력 확대 등 대내외 위험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등 우리 경제는 매우 엄중하고 위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최근 큰 어려움을 겪고 계신 국민의 민생 부담을 덜어드리는 것이야말로 새 정부 경제팀의 최우선 당면과제"라면서 "밀가루 가격 안정, 경유 가격 부담 완화 등을 포함한 물가 및 민생 안정을 위한 효과적인 정책과제 발굴에 모두 함께 역량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근 경유가격 오름세에 대응해 운송·물류업계 부담을 완화하고자 유가 연동 보조금 지급 기준가격(L당 1850원)을 인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 북한發 코로나 확진...尹정부 주초 방역지원 위한 실무접촉 제안

정부가 조만간 대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지원을 논의할 실무접촉을 남북채널을 통해 북한에 제안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는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북한 내 코로나19 확산 상황과 신속한 대응 필요성 등을 고려해 방역 노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북측에 관련한 제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이번주 초 공식적으로 제안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선 "남북 간 코로나 방역 협력을 위한 실무접촉 제의 시기는 현재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3일 강인선 대변인의 서면 브리핑을 통해 "북한 주민에게 코로나19 백신을 비롯한 의약품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한 바 있다. 
 

◆ 거리두기 해제 후 '회식 갑질' 급증…"회식 참여 안하면 퇴사 압박"

15일 시민단체 직장갑질119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 회식이 늘면서 '회식 갑질'로 고통받는 직장인들의 사례를 공개했다. 

단체가 제보받은 사례에 따르면 직장인들은 회식에 참여하지 않으면 퇴사를 협박받거나 임금협상 때 불이익을 받는다는 등 상사의 회식 강요로 고통을 겪었다. 일부 상사는 특정인을 회식에 참여하지 못하게 하거나 특정인 몰래 회식하는 등 회식에 배제하는 방식으로 직원을 따돌리거나 괴롭히는 경우도 있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