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카타르 프로젝트] 24조원 사업무산 위기···조선에 해운·금융도 파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현 기자
입력 2022-05-19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선3사, 카타르에너지서 LNG선 수주

  • 업계, 원자재가 급등에 선가 상향 요구

  • 기존가격 큰 손해···계약 포기 주장도

조선업계와 카타르에너지(옛 카타르페트롤리엄)의 24조원 규모 ‘액화천연가스(LNG) 프로젝트’가 선가 공방으로 치달으며, 국내 해운·금융업계에도 파장이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사업은 조선업계에 국한된 사업이 아닌 국가 규모의 프로젝트이기 때문이다.
 
18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국내 조선3사(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가 카타르에너지로부터 수주한 LNG 프로젝트가 이달 본계약을 앞두고 선가 등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카타르에너지 측은 2020년 6월 독(도크)사용예약 기준으로 선가를 책정한 데 이어 추가적인 친환경 설비 적용을 요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반면 국내 조선3사는 당시와 비교해 핵심 자재인 후판 생산을 위한 원자재가 급등한 만큼 선가를 상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조선 원자재인 후판에 필요한 철광석 가격은 2020년 6월 초 톤당 100.59달러이나 현재는 129.19달러로 28.43% 늘었다. 같은 기간 유연탄 가격은 50.63달러에서 198달러로 네 배 가까이 급등했다.
 
조선3사가 카타르 측이 주장하는 선가를 받아들이게 되면 큰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 이에 일부 조선사 내부에서는 LNG 프로젝트를 포기해야 한다는 주장마저 나오는 것으로 확인된다.
 
문제는 조선3사와 카타르에너지의 건조계약이 무산되면, 국내 해운사와 정책금융기관 역시 사업기회를 잃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해당 사업은 2019년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등 정부와 정책금융기관이 주도한 사업이다. 국내 조선3사가 카타르 측으로부터 LNG운반선을 수주하면, 국내 해운사들이 이를 활용해 카타르에너지와 10년 단위의 장기 운송계약을 체결한다. 여기에 금융권이 조선사와 해운사에 보증 등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조다.

2020년 6월 조선3사가 카타르에너지와 별도로 수주계약을 맺으면서, 현재는 각 업계별로 사업준비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조선사-해운사-금융사로 이어지는 사업구조는 여전히 유효하다. 
 
사업이 유효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첫 단계인 카타르에너지와 조선3사의 건조계약이 체결돼야 한다. 자칫 조선사의 결정으로 다른 산업권이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의미다.
 
LNG프로젝트가 좌초될 경우 국가 간 갈등으로 이어질 우려도 제기된다. 카타르와의 외교 마찰은 LNG 수입과도 연관돼 있어 국내 에너지수급 자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우리나라는 LNG를 전량 수입하고 있으며 이 중 24.5%(62억2900만 달러 규모)를 카타르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외교부 등도 이번 사태를 예의 주시하면서 간접 지원에 나선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협상 과정에 있어서 직접 개입은 힘들다는 입장이다. 조선3사가 각각 영업비밀 보호를 내세워 비밀리에 협상을 진행하고 있어 협상에 직접 개입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 해운업계 관계자는 “국가 단위 프로젝트인 만큼 협상이 원만히 마무리됐으면 좋겠다”며 “정부 차원에서도 우리 조선업계가 크게 손해를 보지 않는 선에서 계약을 맺을 수 있도록 지원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사진=삼성중공업]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5개의 댓글
0 / 300
  • 저가발주 고집하면 당연히 계약포기해야 합니다.
    글로벌 LNG선 수요증가로 카타르물량 이상이 매년 발주될 예정이라고 하니
    중국이 카타르 저가발주 끌어안고 씨름하는 동안 우리는 선가 올리면서 계속 수주하면 됩니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줄이면 중국이 행복하겟지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조선사 돈 잘 받고 계약해야지.
    배 만들어 주고 적자 나면 , 바보짓이지.
    지금도 배 만들어 주고 적자나서 바보짓하고 있는데
    - 멍청한 짓을 한 것을 보면 문재인 정부인사들 때문이겠지
    - 문정부 애 새끼들이 엄청나게 돈을 써서 나라 빚도 많다던데.

    공감/비공감
    공감:25
    비공감:41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