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이제 가지 말고 불러라"...우본, 자율주행 우체국 내년 상용화 목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2-05-19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대서 자율주행 차량으로 우편물 무인 접수·배달 시연...상용화 시기 단축

자율주행 무인우체국 서비스 개념도 사진=우정사업본부]

우정사업본부가 집배원과 택배 노동자의 근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자율주행 무인우체국 시범사업 시연회를 19일 서울대학교에서 개최했다.

자율주행 무인우체국은 대학교 학내 우편물을 집배원 보조 없이 무인으로 전달하고, 대학교 전 구간에서 수요자가 원하는 시간에 운영하는 첨단 무인 우편물 접수·배달 서비스다.

우정사업본부는 5G,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ICT 신기술을 활용한 자율주행 무인 접수와 배달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지금까지 3년간 약 160억원을 투자해 관련 핵심기술 개발을 진행 중이다. 내년 상용화가 목표다. 자율주행 무인우체국 시범 서비스는 현재 서울대 관악캠퍼스, 고려대 세종캠퍼스, 육군사관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손승현 우정사업본부장, 민재석 우편사업진흥원장, 자율주행 차량과 배달로봇 개발기업 관계자, 서울대 관계자, 대학생들이 참석했다.

우본과 기업 관계자들은 국산 자율주행 차량(현대 솔라티)에 설치된 무인 우편접수기에서 고객의 우편물을 수집하고 자율주행차량이 집배원의 도움 없이 집합건물을 중심으로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시연했다.

우편물 접수는 고객이 우체국앱을 통해 사전 접수하고 발급된 접수 바코드를 키오스크에 인식시킨 후 열린 보관함에 우편물을 넣으면 완료된다.

이후 수신처에선 고객이 앱에서 안내한 차량도착 예정 시간과 인증번호를 참고해 무인우체국 키오스크에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무인 보관함이 자동으로 열리고 해당 우편물을 수령할 수 있다.

우본은 현재 대학교에서만 한정적으로 제공하는 자율주행 무인우체국 서비스를 개별 도시의 자율주행 시범지구와 대규모 아파트 단지, 공공기관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도시에 구축된 차세대지능형교통체계(C-ITS)와 연동해 사람들이 도로에서도 자율주행 무인우체국을 만나볼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손승현 우정사업본부장은 "자율주행 무인우체국은 디지털 뉴딜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우편·물류산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자율주행 우편서비스 발굴, 자율주행 선도기술 확보 등 우편·물류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