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물가상승률 13년 만에 2% 돌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2-05-20 15: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일본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3년여 만에 처음으로 2%를 넘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일본 총무성이 이날 발표한 일본의 4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2.5% 상승했다. 판매세 인상을 제외한 물가상승률이 2%를 넘어선 것은 2008년 9월 이후 처음이다. 이는 1991년 이후 가장 빠른 상승 속도다.
 
일부 기업들은 상품 가격을 올리고 있다. 산토리 홀딩스는 오는 10월부터 생수와 캔 커피를 포함한 상품의 가격을 6~20% 가량 올릴 계획이다. 산토리는 엔화 가치 하락 등을 지목하며,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제조 비용이 크게 악화되고 있다”며 “기업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최근 발표된 일본은행 데이터에 따르면 4월 석유 및 철강 등 원자재 구입에 기업이 지불한 가격은 1년 전보다 10% 상승했다. 이는 관련 통계가 작성된 1981년 이후 가장 빠른 속도다.
 
그럼에도 일본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은 금리를 제로에 가깝에 유지하는 정책을 고수할 가능성이 높다고 WSJ는 전했다. BOJ와 외부 경제학자들은 일본의 소비 수요가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보기 때문에, 일본은행의 목표치인 2%를 상회하는 인플레이션이 유지될 가능성은 낮다고 분석한다.
 
특히 경제학자들은 소비자들이 더 높은 가격을 감당할 만큼 빠른 속도로 임금 상승이 이뤄지지 않아, 고인플레이션이 이어질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본다.
 
컨설팅 회사 EY의 노부코 고바야시는 임금 인상 가능성이 낮아 인플레이션 급등 가능성도 낮다며, “일본은 서방 국가들보다 물가 상승과 임금 인상이 적기 때문에 디플레이션 상태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WSJ에 말했다.
 
구로다 하루히코 BOJ 총재는 지난 5월 13일 일본이 미국과 유럽보다 코로나19 팬데믹에서 더 천천히 회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물가 상승이 에너지 비용 급등에 의해 주도돼 지속 가능성이 부족하며 중장기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급격히 증가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통화정책의 역할은 완화적인 금융 여건을 제공함으로써 수요 회복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