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분석] 막판 '중원 쟁탈전'…충남 보령·서천 재보선 판세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2-05-24 05: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충남 보령·서천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나소열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장동혁 국민의힘 후보. [사진=각 캠프]

6·1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도 중원 쟁탈전이 심화되고 있다. 충남 보령·서천 국회의원 보궐선거에는 나소열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장동혁 국민의힘 후보가 맞대결을 벌인다. 20여년간 텃밭을 다져온 나 후보와 젊은 신인 패기를 앞세운 장 후보의 한판승은 이번 재보선의 관전 포인트로 꼽힌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나 후보와 장 후보는 막판 선거운동에 한창이다. 충남 보령·서천은 김태흠 전 의원이 6·1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 충남지사 후보로 확정된 뒤 의원직을 사퇴함에 따라 지방선거와 같은날 보선을 치르게 된 곳이다. 

전통적으로 보수세가 강한 데다가 3선 김태흠 충남지사 후보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지난 19~21대 총선에서는 김태흠 후보가 내리 3선에 성공했다. 2016년 20대 총선과 2020년 21대 총선 당시 김 후보는 나소열 후보를 상대로 모두 승리를 거뒀다. 

서천 출신인 나 후보는 2002년부터 3선 서천군수를 거쳐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 문재인 정부 청와대 비서관 등을 역임한 노련한 정치인이다. 지난 총선에선 당시 보령·서천 3선에 나섰던 김태흠 후보에게 패하기는 했지만, 1.73%포인트(1500여표) 차로 석패하면서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나 후보는 △보령·서천 친환경 에너지 전환특구 지정 △LNG발전소 건설과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 에너지 산업 융복합단지 조성 △대천·무창포·춘장대 해수욕장 일대 관광특구 확대 지정 △해양관련 캠퍼스 및 해양관광복합레져단지 유치 △지역거점병원 육성 △국도 21호 2공구 4차로 확장(웅천, 주산) 조기 완공 △장항성 전 구간 복선 전철화 △보령~대전~보은 간 동서 횡단 고속도로 건설 △금강하구 개발 △생태 관련 캠퍼스 유치 등을 공약했다.

보령이 고향인 장 후보는 대천고를 졸업하고 서울대를 나와 행정고시에 합격한 뒤 충남 교육청 등에 근무했다. 이후 사법고시에 합격해 16년간 판사로 재직했다. 광주지법 부장판사를 끝으로 정계에 입문한 장 후보는 대전시당위원장을 역임했다.

장 후보의 5대 대표 공약은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개통 △보령 세종을 잇는 충청문화산업철도(보령선) △스마트팜을 통한 대중국 농수산물 수출 기지화 △장항 브라운필드 '생태복원형' 국립공원 조성 △서천 스마트 해양바이오 밸리 조성 등이다.

장 후보는 "보령·서천은 현재 인구 감소, 도시 소멸, 경제 침체라는 위기를 맞고 있어 획기적인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며 "지역 현안들을 해결해 명실상부한 서해안 중심으로 만들기 위해 힘 있는 국민의힘 소속 도지사, 국회의원, 시장·군수 후보에게 힘을 모아달라"고 지지를 당부했다.

일각에선 연고 측면에서 나 후보보다 장 후보가 유리하다는 시각도 있다. 보충남도가 발표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선거인 수는 보령시 8만6264명, 서천군 4만5864명이다. 보령이 서천에 비해 두 배가량 많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