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 국내 원전 경쟁력 강화 목적 '수출기업 간담회' 개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2-05-29 14: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수출입은행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원전 수출 기업과 관계기관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원전 수출 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앞줄 왼쪽부터 셋째가 김형준 수은 프로젝트금융본부장.[사진=수출입은행]

한국수출입은행이 국내 기업의 원전 수출 동향을 청취하고, 수은의 금융지원 제도를 설명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수은은 ‘원전 수출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한전, 한수원, 두산에너빌리티, GS에너지 등 원전 수출 기업의 해외 사업 담당 임직원과 한국원전수출산업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수은은 원전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원전 수출기업에 선제적이고 경쟁력 있는 금융을 제공할 방침이다. 앞서 정부는 110대 국정과제의 일환으로 ‘원전의 수출산업화’ 및 ‘원자력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선정하고, 오는 2030년까지 원전 10기 수출을 목표로 제시한 바 있다.
 
수은은 이날 간담회에서 △우리 기업이 입찰에 참여 중인 대형 원전 사업 수주를 위해 발주처에 금융지원 의사 표명 △운영 중인 원전 교체사업(기자재 수출)에 금융 솔루션 제공 △우리 기업의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자재 수출 및 해외 SMR 사업개발을 위한 SMR 기술개발기업과의 금융협력방안 등을 설명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임승열 한국수력원자력 해외원전사업처장은 “해외 원전 사업은 그야말로 국가대항전 성격으로 대규모 장기 금융을 지원할 수 있는 수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강홍규 두산에너빌리티 원자력영업BG 상무는 “특히 SMR 분야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크다”면서 “현재 진행 중인 실증 사업과 후속 상용화 사업에 수은의 금융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태철 원전수출산업협회 실장은 “원전 생태계의 가장 근간이 되는 중소·중견기업은 힘든 상황에 놓여있다”며 “이들 기업 지원을 위해 긴밀히 협조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이에 김형준 수은 프로젝트금융본부장은 “이번 간담회에서 나온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해 우리 기업의 해외 원전 사업 추진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수은은 한전과 한수원 등이 추진 중인 사우디, 폴란드 등 해외 원전 사업에 적극적 금융지원 의사를 밝힌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