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기고] 무공해차로의 메가트렌드…충전인프라 확충 가속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2-05-30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인표 한국환경공단 친환경모빌리티처장

[고인표 한국환경공단 친환경모빌리티처장]


최근 원자재 수급 불안에 따른 연료비 급등으로 친환경 차동차를 구매하겠다는 국민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 중 95%가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겠다고 했다.

이에 더하여 국제사회의 탄소중립에 대한 요구나 ESG 등에 대한 관심 증가에 따라 국내외 메이저 자동차 회사에서는 2030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 생산을 중단하고 무공해차 생산을 선언하고 있기도 하다.

미래차에 대한 수요·공급 변화는 유행이 아닌 메가트렌드(megatrends)가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무공해차로의 전환은 필수 기반시설인 무공해차 충전인프라 구축의 가속화도 요구하고 있다.
 
무공해차 보급을 활성화하는 것은 이동 오염원의 미세먼지, 질소산화물 등 배출가스 저감 효과 외에도 생활 환경에 있어서 소음 저감 등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다.

기술의 발전이나 방법론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간접적으로는 지구 환경 개선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 수단으로서 수송 부문의 탄소중립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PPA(제3자 전력구매계약), P2P(잉여전력의 개인 간 거래) 등 전력 공급 관련 제도의 활성화나 V2G(Vehicle To Grid), 연료전지 등 기술 개발과 융합되면 무공해차는 분산형 에너지 공급체계 역할도 할 수 있다. 현재 운송수단에 사용되는 주연료의 다변화는 향후 국가의 자원이나 에너지 안보 등 국제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면 내연기관을 무공해차로 전환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라 판단된다.
 
메가트렌드에 발맞춰 정부에서는 현재 내연기관 자동차의 1% 수준인 25만대의 전기차를 2025년까지 113만대까지 확대하여 보급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더하여 수소경제를 촉진하기 위해 수소자동차의 보급과 수소충전소 구축에 대한 보조금 등 지원프로그램의 강화를 계획하고 있다.

현재 차량용 반도체 수요·공급의 불균형과 코로나19로 인한 원자재 수급 불안 등으로 시기가 다소 지연되고 있으나 이 문제가 해소되면 국내외에서 운행되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무공해차 전환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무공해차로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무공해차 구매의 우선적 선택 기준이 되는 무공해차 충전인프라 확충이 선제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 정부는 2010년부터 실증을 거친 이후 고속도로 등 주요 교통거점을 중심으로 급속충전시설을 확충하고 주거지 및 직장 중심으로는 완속충전시설을 구축하는 등 무공해차 충전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무공해차를 대중화하고 내연기관 자동차의 무공해차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충전인프라 구축 계획의 수립이나 구축 과정 또는 사용 단계 등에서 반드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 있다.

우선 소비자가 주저 없이 무공해차를 선택할 수 있도록 내연기관 자동차에 제공되는 서비스 수준 이상의 무공해차 충전인프라 확충이 요구된다. 무공해차 충전인프라 구축 과정에서는 사용자가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위치와 장소에 무공해차 충전인프라가 설치돼야 한다. 또한 중단 없이 지속적 운영이 되도록 충전사업자의 수익성 등 재무적 관점의 사업모델도 고려되어야 한다.

이와 함께 교통량이나 교통거점 등을 반영한 무공해차 충전인프라의 전략적 배치도 이루어져야 한다. 무공해차 충전인프라에 맞는 충분한 부지나 공간 확보도 필요하다. 늘어나는 전력수요 대비 기존 전력공급망의 활용, 개선이나 확대도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사용 단계에서는 전국 단위의 무공해차 충전인프라의 위치 및 장소, 시설용량, 사용자 대기시간 또는 충전요금 등과 같은 정보의 제공과 더불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충전서비스의 질 향상도 고려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무공해차로의 전환 가속화에 대비한 효과적인 충전 인프라의 확충 방안은 무엇일까.

우선 소비자나 운송사업자의 수용성과 사용자의 접근성을 동시에 고려한 무공해차 충전인프라가 설치될 수 있도록 계획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이 계획에는 공간 확보, 전략적 배치나 늘어나는 전력공급망의 확대 및 지원 방안도 포함되어야 한다.

둘째, 무공해차 충전기를 제조하거나 충전기를 운영하는 사업자의 시설투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체계적인 기술 개발 프로그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충전기를 제조하는 사업자 등의 육성은 무공해차 보급이나 제작사 등 연관산업 발전에도 영향을 주고 국내외에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셋째, 충전인프라 설치 기준이나 성능 유지 등 충전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관리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 충전인프라의 상업적 운영은 대국민 서비스에 해당되고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로 확대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독일과 같이 무공해차 충전인프라 구축을 조정하고 지원하기 위한 조직체제 등을 마련하고 무공해차 충전망의 효율적인 관리나 정보의 제공 등을 위한 관제시스템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