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촌주공사업 새 국면…조합 "서울시 중재안 수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2-06-03 14: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합 측 "서울시 중재안 수용한다"

  • 시공사업단 "조합 의견 들어준 중재안…추후 새롭게 나올 중재안 봐야"

재건축조합과 시공사업단 간의 갈등으로 공사가 중단된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현장. [사진=연합뉴스]

서울시가 내놓은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 분쟁 중재안에 대해 조합이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갈등 해결의 가능성이 생겼다.

둔촌주공 조합 관계자는 "둔촌주공 조합은 서울시의 중재안을 대부분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시 측에 전날(2일) 전달했다"고 3일 밝혔다.

앞서 서울시는 '2020년 6월 25일 변경계약'의 유·무효에 대해 더는 논하지 않고, 변경계약에 따라 책정된 공사비 3조2000억원에 대해 기존 계약 시점을 기준으로 한국부동산원에 재검증을 신청한 뒤 그 결과를 반영해 계약을 변경할 것을 조합에 제안했다.

하지만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은 중재안을 수용하지 못한다는 입장을 밝힌 상황이라 문제 해결까지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앞서 시는 시공사업단에 조합의 마감재 고급화 및 도급제 변경 요구를 수용하고, 30일 내로 공사를 재개할 것 등을 권고했다. '사업의 전권을 한국토지주택공사(LH)나 SH공사 등에 위임하라'는 권고도 함께 내놨었다. 이에 시공사업단은 중재안의 내용을 모두 수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시공사업단 관계자는 이날 조합의 중재안 수용 소식을 듣고 "크게 달라질 것은 없다. 해당 중재안은 조합 측의 말을 대부분 반영한 것이라 조합이 수용한 것"이라며 "앞으로 서울시가 다시 내놓을 중재안 등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서울시와 국토부를 중심으로 한 합동점검반은 지난달 23일부터 둔촌주공 조합운영 실태 전반에 대한 합동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점검은 이날까지 진행된다.  단군 이래 최대 규모로 불리는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은 총 85개동, 1만2032가구(임대 1046가구 포함) 규모의 아파트와 부대시설을 짓는 사업으로 조합과 시공단 사이 갈등이 발생하며 공사가 지연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