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정부 "운송방해엔 엄정 대응…대화 열려 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2-06-07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7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 앞에서 열린 화물연대 서울경기지부 총파업 출정식 모습 [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정부는 단순 집회가 아닌 운송 방해 행위와 관련해선 엄정하게 대응하겠다는 방침과 함께, 화물연대 측과 언제든 대화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도 밝혔다.

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화물연대는 올해 말 일몰 예정인 '안전 운임제'를 유지·확대 시행할 것임을 요구하며 이번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날 오전 화물연대는 부산·인천·경남 등 전국 12개 지역에서 지부별 집단 운송거부 출정식을 열었다. 집회 참여 인원은 화물연대 조합원(2만2000명 추정)의 약 37% 수준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현재 전국 12개 항만은 모두 정상 운영 중이며, 항만별 컨테이너 장치율은 68.1%로 평시(65.8%)와 유사한 수준이다. 또 현재까지 집회 과정에서 경찰과의 충돌 등 특이사항은 포착되지 않고 있다.

이날 수도권으로 시멘트를 공급하는 경기 의왕(부곡) 유통기지에는 화물연대 차량이 진입로를 막아 오전부터 시멘트 운송이 전면 중단됐다. 의왕기지에는 쌍용C&E·한일시멘트·성신양회·아세아시멘트·한일현대시멘트 등 국내 대표 시멘트 7개사의 저장소가 몰려 있다. 충북 단양과 제천, 강원 영월 등 주요 내륙 시멘트 공장에서도 화물연대의 점거로 시멘트 출하가 전면 중단된 상태다.

앞서 지난해 11월 화물연대 파업 당시에도 시멘트 업계의 하루 평균 출하량은 최대 80%가 급감하기도 했던 만큼, 재고분이 얼마 남지 않은 레미콘 업계는 시멘트 출하 중단 여파를 주시하고 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계속 시행을 요구하고 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기사가 과로나 과속을 하지 않도록 적정 수준의 운임을 보장하는 제도다. 화주들의 반발 속에서 제도를 도입하기 위해 3년간 한시적으로 적용하는 조건을 달아 올해 말 종료된다. 화물연대는 일몰제 폐지뿐만 아니라 전차종과 전품목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총파업까지 간 데에는 경유가격 폭등도 한몫 했다.

화물연대가 집단운송거부에 나서자 정부는 정상적인 물류를 위해 대체 수단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6일 어명소 국토부 제2차관을 본부장으로 한 중앙수송대책본부를 운영하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부산항·인천항 등 주요 물류거점엔 군위탁 차량 등의 관용 컨테이너 수송차량을 투입하고 자가용 화물차의 유상운송을 임시 허가했다. 이들 대체 차량의 고속도로 통행료는 면제·환불할 계획이다. 

총파업으로 인한 피해 보상에도 나선다.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화물 운송 차량이 화물연대의 운송 방해 행위로 피해를 본 경우, 적극적으로 보상해 원활한 물류 수송을 돕겠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화물연대의 운송·통행 방해 행위나 물리적 충돌에 대해서는 엄벌하겠다는 입장도 유지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화물연대가 지난 2일 이후 국토부에 별도의 대화를 요청한 적이 없다"면서도 "화물연대 요구사항인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등과 관련해서 정부는 언제나 화물연대와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설 준비가 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