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아지는 가구 영토] 인테리어 수요도 '뚝'… 가격인상 계속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경은 기자
입력 2022-06-11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원자재가격·물류비 인상 계속… 업계 실적 악화

  • 줄줄이 제품 가격 인상… 하반기에도 이어질 듯

  • 주택매매거래량 감소… 인테리어 사업도 흔들

목재 등 주요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서 가구·인테리어 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가구업계를 둘러싼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 원자재 가격과 물류비가 지속 상승하는 등 공급 불안이 여전해서다. 가구업체들은 제품 가격 인상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시장 환경이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하반기에도 추가 가격 인상을 단행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원자재‧물류비 인상에… 울상 짓는 가구업계
11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와 유가 상승 등으로 원자재 가격 및 운임비가 고공행진하고 있다. 대한목재협회에 따르면 가구에 주로 사용되는 러시아산 제재목(3.6m·3.0㎝·3.0㎝ 규격)의 지난 4월 가격은 최대 90만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4월 대비 57.8% 오른 수준이다.
 
뉴질랜드 소나무(뉴송)도 동일한 규격의 지난 4월 가격이 50만1000원으로, 같은 기간 39.1% 올랐다. 뉴송은 전달과 비교해도 가격이 9.9% 상승했다.
 
물류비도 오름세다. 대표적 글로벌 컨테이너선 운임지수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2일 기준 4208.01을 기록했다. 전주 대비 32.66p 오른 수치다. SCFI는 1월 정점을 찍고 하락세를 보였다가 다시 반등하며 3주 연속 상승세를 보였다.
 
이처럼 국제적인 원자재·물류 가격 상승세가 계속되면서 가구 ‘빅2’를 비롯해 업체들이 실적에 타격을 입은 상황이다.

한샘은 올해 1분기 매출 5260억원, 영업이익 10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9%, 60.2% 감소한 수치다. 현대리바트는 올해 1분기 매출이 368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4% 증가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29억원으로 같은 기간 70.3% 급감했다.
 
가구 가격 줄인상… 화물연대 총파업도 영향 받나
업계가 줄줄이 가격 인상에 나선 것도 이 같은 시장 환경이 배경이 됐다. 한샘은 지난 2월과 3월 창호·마루, 주방·욕실 제품을 각각 평균 4% 인상한 데 이어 4월 침대·소파·책장 등 가격을 평균 4% 올렸다.
 
현대리바트는 지난 1월 소파·침대 등 가정용 가구제품 가격을 평균 약 5% 인상한 데 이어 이달 2일부터 주요 품목 가격을 평균 4% 올렸다. 평균 인상률은 소파·식탁·장롱 등 가정용 가구가 3~4%, 주방·욕실 가구는 2%대다.
 
신세계까사도 이달부터 제품 가격을 인상했다. 지난 1일부터 전체 1000여종 가구 제품 중 800여종 판매 가격을 최대 10% 상향 조정했다. 신세계까사의 이번 가격 인상은 지난해 9월 이후 8개월 만이다.
 

신세계까사는 이달부터 캄포소파 가격을 5~7% 올렸다. [사진=신세계까사]

중소 가구업체들도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퍼시스그룹 계열 가구업체 일룸은 지난달부터 침대, 소파, 테이블 등을 포함 500여개 품목 가격을 평균 3~4% 올렸다. 에넥스도 지난 1일부터 주방가구 가격을 최대 10% 인상했다.

업계 안팎에서는 하반기에도 가구 가격 줄인상이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원자재 가격 및 운임, 인건비 등의 상승이 원가 압력을 가중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화물연대 총파업도 업계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있다. 항구의 화물 반출량이 감소하면서 해외에서 들여오는 목재 운송에 차질을 빚거나, 해외 공장에서 생산하는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제품 판매에 제동이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가구업계 한 관계자는 “아직까지 운송에 차질을 빚고 있진 않다”면서도 “OEM 생산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상품 수급에 문제가 생길 것으로 우려된다”고 전했다.
 
잘나가던 인테리어 사업도 ‘흔들’… 대응 총력
 주택매매거래량 감소 역시 업계를 위협하는 요인이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1분기 주택매매거래량은 13만8349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50.5% 감소했다. 이로 인해 인테리어‧리모델링 수요마저 줄어드는 추세다. 
 
다만 업체들은 인테리어‧리모델링 시장의 장기적인 성장세를 감안해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당장 시장 상황은 어렵지만, 소비자 관심이 높아진 데다 시장의 비브랜드 비중이 여전히 높은 만큼 이를 선점하기 위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6월 8일 서울시 종로구 하나투어 본사에서 김진태 한샘 대표(오른쪽)와 송미선 하나투어 대표가 협악식을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샘]

한샘은 최근 리모델링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리모델링 고객에게 호텔 숙박이나 보관이사, 입주청소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는 게 대표적이다. 리모델링 기간 고객이 집안의 모든 짐을 비우고 공사 기간 동안 머물 임시 숙소를 따로 마련해야 하는 등 어려움을 겪는 점에 착안한 것.
 
한샘은 이달 말까지 리하우스 대형 쇼룸에서 리하우스 패키지 공사를 1000만원 이상 계약하는 고객에게 △숙박 상품권 △보관이사 상품권 △청소 상품권 △백화점 상품권 등의 사은품을 제공한다. 고객은 계약 금액에 따라 최대 4개까지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지난 8일에는 여행업계 1위 하나투어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관련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예컨대 한샘이 리모델링 신청 고객에게 공사기간 중 제공할 숙박상품이나 여행상품을 하나투어와 함께 개발하는 등 다양한 협업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현대리바트도 토털인테리어 사업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2월 토털인테리어 브랜드 ‘리바트 집테리어’를 선보인 뒤 공격적으로 영업망을 확충하는 중이다. 리바트 집테리어는 주방가구·욕실·창호·바닥재·벽지 등 전 분야 인테리어 대한 상담부터 공간 컨설팅·구매·시공·사후관리(AS)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브랜드다.

현대리바트는 지난 3월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가정용 가구 전시장을 리바트 집테리어 플래그십 스토어(체험 매장)인 ‘리바트토탈 강남’으로 새롭게 선보였다. 이 밖에도 올해 말까지 백화점과 주요 지역 상권에 14개 직영 매장을 열고, 대리점은 현재 150여곳에서 총 300여곳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원자재 가격 및 물류비 인상 압박으로 실적이 주춤한 상황”이라며 “지난해에도 업체들이 3~4차례씩 제품 가격 인상을 단행한 만큼 올해도 불가피하게 가격을 추가로 올릴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