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총리 만난 이재용, '우정의 웨이퍼' 건네며 EUV 장비 공급 요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2-06-15 09: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반도체 협력 강화 방안 논의…세계 유일 EUV 생산 ASML에 총리 지원 사격 주목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4일(현지시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마르크 뤼터(Mark Rutte) 네덜란드 총리와 면담했다.

이 부회장이 뤼터 총리와 만난 것은 6년 만이다. 지난 2016년 9월 방한한 뤼터 총리를 맞아 이 부회장이 직접 삼성전자 전시관 ‘딜라이트’를 직접 안내했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삼성전자의 최첨단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사업 확대를 위해 필수적인 네덜란드 기업 ASML의 장비가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뤼터 총리에게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ASML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7nm(나노미터·1nm=10억 분의 1m) 이하 초미세 공정 구현에 필수적인 극자외선(EUV) 장비를 생산하고 있다.

현재 네덜란드는 반도체 연구개발부터 설계, 장비, 전자기기 완제품까지 관련 산업 생태계가 고루 발전해 있다. 이 부회장이 뤼터 총리와 만난 것은 이처럼 반도체 산업의 핵심 국가인 네덜란드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부회장은 이날 뤼터 총리에게 삼성과 네덜란드의 오랜 우정과 감사의 의미를 담은 문구를 각인한 ‘반도체 웨이퍼’를 선물로 전달했다.

앞서 뤼터 총리는 지난 3월 당시 당선인 신분이던 윤석열 대통령과의 통화를 통해 양국 간 반도체 협력 확대를 논의하기도 했다. 이번에는 이 부회장과도 만나면서 업계에서는 양국 간 협력 확대가 급물살을 탈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윤석열 정부가 ‘반도체 초강대국 건설’ 정책을 강조하고 삼성전자 역시 ‘비전 2030’ 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만큼 네덜란드와 협력이 강화된다면 국내 반도체 산업 성장 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란 게 삼성 측의 기대다.

또한 삼성은 뤼터 총리가 평소 정보통신기술(ICT), 전기차 등 신산업에도 큰 관심을 보인 만큼 이번 면담을 계기로 반도체 외 분야에서도 네덜란드와의 협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도 내비쳤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오른쪽)이 14일(현지시간) 네덜란드 헤이그에 있는 네덜란드 총리 집무실에서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에게 삼성과 네덜란드의 오랜 우정과 감사의 의미를 담은 문구를 각인한 반도체 웨이퍼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