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촌주공, 사업비 대출 연장 불가... "조합원 당 1억원 상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미 기자
입력 2022-06-15 16: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합과 시공단의 공사비 증액 갈등으로 지난 4월 15일부터 공사가 중단된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공사 현장.[사진=연합뉴스]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공사 현장이 공사 중단 두 달째에 접어든 가운데, 대주단으로부터 사업비 대출 연장 불가 통보를 받았다.
 
15일 건설 업계에 따르면 대주단은 오는 8월 만기 예정인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비 대출을 연장하지 않기로 했다. 대출 연장이 불가능해지면서 둔촌주공 조합원은 1인당 약 1억원을 상환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오는 8월까지 조합이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하면, 최악의 경우 조합은 파산하게 되고 시공사업단은 대위변제(대신해서 갚아주는 것) 후 공사비, 사업비, 이자 등을 포함한 2조원 가량에 대해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게 된다.
 
둔촌주공 재건축은 단군 이래 최대 규모로 불리며 총 85개 동, 1만2032가구(임대 1046가구 포함) 규모의 아파트와 부대 시설이다.
 
둔촌주공 공사는 현 조합이 전임 집행부가 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 등 시공사업단과 맺었던 공사비 증액 계약을 절차상 문제로 인정하지 않으면서 지난 4월 15일부터 중단됐다. 현장에 설치된 57대의 타워크레인도 철거 결정을 내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