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러시아산 금 수입 금지…맥 못추는 금값 오르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2-06-27 16: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6일(현지시간) 독일 남부 엘마우성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에 참석한 정상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샤를 미셸 EU 상임의장.  [사진=AFP·연합뉴스]

인플레이션에도 맥을 못 추던 금값이 주요 7개국(G7)의 러시아산 금 수입 금지 조치에 오름세를 탈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서방이 러시아산 원유에 제재를 가한 뒤 유가가 급등했듯 러시아산 금에 제재를 가하면 금 가격이 오를 것이란 시각이다. 다만 역대급 달러 강세와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 75bp 인상) 등 가파른 금리 인상은 금 가격 인상 폭을 어느 정도 제한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26일(이하 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영국, 미국, 일본, 캐나다 등 4개국은 러시아산 금 수입을 금지하기로 했다. 이번 제재안은 G7이 공식 채택할 가능성도 높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G7 정상회의를 앞두고 트위터를 통해 “G7은 러시아 주요 수출품인 금 수입을 금지하기로 발표할 것”이라고 알렸다. 바이든 행정부 고위 관료는 제재안이 28일쯤 발표될 것이라고 로이터에 말했다.
 
해당 소식이 전해진 뒤 금 가격은 소폭 상승했다. 한국 시간으로 오후 2시 40분 현재 현물 금 가격은 0.5% 오른 온스당 1835.29달러에, 금 선물은 0.22% 오른 1830.50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영국 정부는 영국, 미국, 일본, 캐나다 등 4개국이 러시아산 금 수입을 금지하는 조치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미 수입한 러시아산 금은 제외하고 새로 채굴되거나 정제된 러시아산 금에만 해당 제재를 적용할 방침이다.
 
이번 제재는 러시아 돈줄을 말리는 효과가 있다. 러시아 금 수출액은 작년 기준으로 총 155억 달러(약 19조9000억원)에 달한다. 세계금협회(World Gold Council)에 따르면 러시아는 세계에서 둘째로 큰 금 생산국으로, 러시아산 금은 세계 금 생산량에서 10%를 차지한다. 

시장이 금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서방의 제재가 공급 부족을 야기하면서 가격을 올릴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앞서 서방이 러시아산 원유에 제재를 가한 뒤 유가는 무서운 속도로 급등했다.

그러나 금 가격은 유가와 다르다는 지적도 나온다. 제프리 할리 오안다 수석 애널리스트는 “해당 조치가 금 가격을 떠받칠 수급 전망에 구조적 변화를 이끌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CNBC에 말했다.

ING그룹 상품 전략 책임자인 워런 패터슨은 "관련 업계가 이미 러시아산 금 수입을 중단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G7의 이번 제재로 인한 영향은 상당히 제한적일 것"이라며 "이번 조치는 상징적인 측면이 더 큰 것처럼 보인다"고 블룸버그에 말했다. 

SPI 애셋매니지먼트의 매니징 파트너인 스테판 이네스는 “시장이 줄다리기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금리 인상은 금 가격에 하방 압력을 가하는 반면 경기 침체 가능성에 대한 우려는 금 가격에 상승 압력으로 작용하는데, 이 두 압력이 동시에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금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 수단이지만 금리 인상기에 투자자들은 금 보유를 선호하지 않는다. 금보다는 이자를 지급하는 예·적금 등으로 투자금이 몰리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역대급 강세를 보이는 달러가 유일한 피난처로 주목을 받는 점 역시 금 가격에 하방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금 가격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수요가 늘면서 지난 3월에 급등했지만 각국 중앙은행이 긴축통화정책으로 선회함에 따라 온스당 1800~1880달러에서 움직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