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대 룰' 갈등 폭발...안규백 전격 사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07-05 10: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비대위 전준위와 사전 교감 없이 여론조사 반영 비율 폐기"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오른쪽)이 지난달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5일 전격 사퇴했다. 이는 전날 전준위에서 정한 컷오프 등 관련 규정이 비상대책위원회 논의 과정에서 뒤집힌 것에 대한 항의로 보인다. 8월 예정된 민주당 전당대회 규칙을 둘러싼 내부 갈등이 더 확산될 전망이다.

안 전 위원장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준위 논의가 형해화되는 상황에서 더는 생산적인 논의를 이끌어가는 것이 어렵다"며 "전준위원장으로서 제 역할이 의미를 잃은 만큼 전준위원장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기존 민주당 당대표·최고위원 선거는 본투표에서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여론조사 10% 일반당원 여론조사 5%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전준위는 전날 오전 전체회의를 통해 대의원 비중을 45%에서 30%로 낮추고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10%에서 25%로 상향키로 결정했다. 또 예비경선(컷오프) 선거인단의 경우 현행 중앙위원 100%에서 중앙위원 70%·국민 여론조사 30% 방식으로 진행키로 했다. 이는 권리당원과 국민의 민심을 더욱 폭넓게 반영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됐다.
 
비대위는 같은 날 오후 전체회의에서 전준위 의결을 일부 뒤집었다. 예비경선 선거인단은 '중앙위원회 100%' 현행대로 진행키로 했고, '1인 2표제'인 최고위원 선거를 2표 중 1표는 자신이 속한 권역 출신 후보에게 행사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최고위 구성에서 지역 대표성을 보완하겠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안 전 위원장은 "비대위가 안을 폐기하는 과정에서 전준위와 사전 교감은 전혀 없었다"며 "권역별 투표제 역시 유례없는 제도"라고 반발했다. 

그는 "비대위의 제안대로라면 대의원·권리당원이 다수 있는 지역에서 지역대표 최고위원이 당선될 가능성이 크다"며 "지역 대표성을 보완하기보다 수도권과 호남 지역의 대표성을 강화하는 안으로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낳을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