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법원, 카스피 송유관 가동 30일 잠정 중단 명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22-07-06 21: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러 법원, 카스피 송유관 가동 30일 잠정 중단 명령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러시아 법원이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에서 흑해로 이어지는 카스피 송유관 가동을 30일간 잠정중할 것을 명령했다.

로이터는 6일(현지시간) 카스피 송유관 컨소시엄(CPC)의 말을 인용해 "러시아 법원이 자사에 대한 관계 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발견된 기름유출 대응방안 문건에서 문제점이 발견됐다는 이유로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안다"고 보도했다.

최근 러시아 관계 당국은 송유관 시설에 관한 조사에 착수했고 송유관의 기름 유출에 대한 대응 계획을 정리한 내부 문건에서 문제점이 지적됐다. 지난해에도 송유관 터미널에서 기름 유출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로이터는 모스크발 기사에서 관련 소식통들을 인용하며 "흑해 연안에 있는 CPC의 노보로시스크 오일 터미널은 이날 오전까지는 여전히 가동 중"이라고 전했다.

카스피 송유관은 카자흐스탄 카스피해 지역에서 생산되는 원유를 흑해로 보내 서방 등 글로벌 시장으로 수출하기 위한 시설이다.

CPC는 러시아 24%, 카자흐스탄 19%, 오만 7% 등으로 지분이 구성돼 있고, 미국의 셰브런과 엑손 등을 비롯한 글로벌 석유기업도 참여 중이다.

합작사 형태이나 러시아의 영향력이 가장 클 수밖에 없다. 송유관이 러시아의 영토를 지나고 지분도 가장 많기 때문이다. 이 송유관은 전 세계 원유의 1%가량을 취급한다는 점에서 송유관 가동 일시 중단은 고유가로 불안한 글로벌 원유 시장에 추가 부담을 줄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카스피 송유관은 앞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직후에도 한 차례 중단될 수 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러시아는 "당시 폭풍 피해를 본 시설 수리를 이유로 잠정 중단될 수 있다"고 했는데, 서방국가의 대(對) 러시아 제재에 대한 보복 조치가 아니냐는 해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