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원숭이두창 확진자 15일 만에 격리 해제... "건강 양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미 기자
입력 2022-07-08 11: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5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 전광판에 원숭이두창 감염병 주의 안내문이 표시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는 오는 9일 원숭이두창 치료제인 ‘테코비리마트’ 504명분이 국내에 도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국내 첫 원숭이두창 확진자가 지난 6월 22일 확진 판정 후 15일 만에 격리 해제돼 퇴원했다.
 
질병관리청(질병청)은 8일 “원숭이두창 국내 첫 확진자가 7일 격리 해제돼 퇴원했다. 건강 상태도 양호하다”고 밝혔다.
 
이 확진자는 독일에서 지난 6월 21일 입국한 30대 내국인이다. 인천국제공항에서 스스로 질병청에 의심 신고해 의사환자(의심환자)로 분류된 뒤 인천의료원으로 이송됐다.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통한 확진 확인 후에도 인천의료원에서 격리 치료를 받았다.
 
의료진은 그동안 증상 기반의 대증치료를 실시했으며 모든 피부병변 부위가 회복(가피 탈락 후 새로운 피부조직 생성)돼 감염력이 사라진 것으로 판단했다.
 
독일에서 국내로 입국한 첫 확진자는 입국 직후 질병청에 이상 증세를 신고했다. 같은 항공편에 탑승한 접촉자들 중 추가 전파 사례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원숭이두창 확진자는 피부병변 부위가 정상으로 회복돼 감염력이 없어질 때까지 격리 입원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에 질병청은 “임상증상과 피부병변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격리해제를 결정했으며, 퇴원 당시 건강 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국내 첫 원숭이두창 환자의 접촉자는 총 49명, 이 중 중위험 접촉자 8명이다. 접촉자들은 21일간 능동 또는 수동 감시를 진행하도록 하고 있어, 관리기간이 더 남았다.
 
한편 질병청은 지난 6월 29일 원숭이두창 방역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1일부터 의약품 안전사용 서비스(DUR) 시스템에 연계된 해외 여행력 정보제공 전용 프로그램(ITS)을 활용해 의료기관으로 해외 여행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ITS는 특정 감염병 위험 국가를 다녀온 의심 환자가 감염병 잠복기에 동네 병·의원을 찾을 때 의료진에게 경고 메시지를 띄우는 시스템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