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 "경제부지사 신설 늦출 수 없어…원포인트 조직개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차우열 기자
입력 2022-07-19 18: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 지사, 긴급 기자회견 열고 조직개편안 공포...경제부지사 신설

  • 경제부지사, 도시주택실 · 공정국 · 농정해양국 · 경제실 등 담당

 

19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민선 8기 첫 조직개편 조례 공포 등에 관련하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경기도가 경제부지사를 신설하는 내용의 민선 8기 첫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9일 “현재 경제의 어려움과 도민의 먹고사는 문제 대응이 시급함을 고려해 원포인트로 조직을 개편했다”며 “도지사가 임명하는 정무직 부지사로 ‘경제부지사’직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자치단체장은 조례안을 이송받은 날부터 20일 이내에 공포해야 하는 의무가 있으며 오늘이 그 마지막 날”이라며 “오늘 공포되는 조례안 중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경기도의 행정기구 조직개편에 관한 중요사항이 규정되는 조례”라고 설명했다.
 
이번 원포인트 조직개편을 통해 행정1부지사가 관장하고 있는 도시주택실, 공정국, 농정해양국과 행정2부지사가 관장하는 경제실을 경제부지사 소관으로 이관하고 평화부지사가 관장하는 평화협력국을 행정2부지사로 조정했다.
 
김 지사는 “이번 조직개편에는 자리의 신설이나 기능의 개폐, 공무원 증원은 일체 없다”며 “평화부지사직은 폐지하지만 남북 문제와 평화 문제는 업무에 있어서 한치의 소홀함과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특히 “경제 위기극복뿐 아니라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더 나은 공동체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경제가 토대가 되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언급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기자회견 모습 [사진=경기도]

김 지사는 그러면서 “이것이 경제분야 실·국의 총괄 컨트롤타워인 경제부지사 직제의 신설을 늦출 수 없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이와 함께 “의회를 존중하는 마음은 변함없다. 20일 안에 여야 협의를 기다려왔다”며 “집행부에서는 공포에 대한 의무가 있다. 경제와 민생 관련해 이 문제를 더 이상 끌 수 없다”고 했다.
 
김 지사는 이어 “도민의 민생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나서야 한다”며 “오늘을 넘어서까지도 대응에 나서지 않는다면 저의 직무와 의무를 게을리하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김 지사는 마지막으로 “물가난·고환율, 스태그플래이션 경기침체 공포, 물류비용 증대 등 복합적인 경제위기가 올 수 있는 상황에서 경기도만큼은 경제위기 대응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고 싶다”며 “가을에 이뤄지는 정기 조직개편 때 도의회와 미리 상의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