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반도체 인재 10년간 15만명 키운다...관련학과 신·증설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석준 기자
입력 2022-07-19 18: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교육부 '반도체 인재 양성방안' 발표

  • 반도체학과 학부 정원 1300명 증가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7월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을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와 합동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규제 완화를 통해 반도체 인력 양성에 힘을 쏟는다. 교수를 확보한 대학에는 반도체 관련학과를 신·증설하고 정원을 늘려 10년간 반도체 인재 15만명을 키우는 것이 목표다.

이번 정책으로 수도권 대학을 중심으로 반도체학과 학부 정원은 1300명가량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비수도권 대학에는 재정지원을 강화한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9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을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앞서 교육부는 정부 부처와 전문기관이 참여하는 첨단산업 인재 양성 특별팀(TF)을 꾸리고 반도체 전문 인재를 키워 기업 인력난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 과제를 발굴했다.

산업계에 따르면 현재 17만7000명 수준인 반도체부문 인력은 10년 후 30만4000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정부도 전국 각 대학이 첨단분야 학과를 신·증설시 교원확보율만 충족하면 학부 정원을 늘릴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첨단분야 겸임·초빙교원 자격요건도 완화된다. 국립대는 정부와 협의를 거쳐 교수 정원이 배정되기 때문에 학과 증설 관련 전임교원 확보 기준을 현행 80%에서 70% 수준으로 하향 조정한다.

별도의 학과 설치 없이 기존 학과의 정원을 한시적으로 늘릴 수 있는 ‘계약정원제’도 마련돼 기존 학과가 기업체와 협의해 정원외로 ‘채용 조건’ 학생을 뽑아 교육한다.

또한, 직업계고 학과 개편과 교육역량이 우수한 대학 20곳을 반도체 특성화 대학·대학원으로 지정해 석사 1100명, 학사 2000명, 전문학사 1000명, 직업계고 1600명 등 반도체 관련학과 정원을 최대 5700명 늘린다.

교육부에 따르면 40개 대학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반도체학과 학부 증원)를 한 결과 수도권은 14개교가 1266명, 지방은 6개교가 315명 증원 의향을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전문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산학연 프로젝트나 단기 집중교육과정(반도체 부트캠프) 사업을 신설하는 등 인재양성 프로그램도 확충한다. 직업계고와 전문대에는 기업수요 맞춤형 프로그램과 일·학습 병행 교육과정을 늘려 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인재를 길러낸다.

정부는 재교육 등 재정지원사업으로 혜택을 받는 학생 및 재직자 10만5000명을 더하면 반도체 인재를 최대 15만명가량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