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 의원 "피해자 코스프레 '김기현'…경찰조사? 한번도 안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은정 기자
입력 2022-07-24 22: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文 정권 시절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주장에…황 의원, 정면 반박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황운하 의원(더불어민주당)이 24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김기현 의원(국민의힘)은 틈만나면 자신이 피해자라고 우겨댄다"며 직격 비판했다.

황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시대착오적인 경찰 장악 시도와 류삼영 총경 대기발령 관련, 김기현 의원의 입장에 또 피해자 코스프레가 등장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앞서 이날 김 의원은 전국의 경찰서장을 상대로 경찰국 신설 반대회의를 비판한 바 있다. 김 의원은 "대통령의 30년 지기 친구를 시장에 당선시키겠다고 제게 없는 죄를 만들어 덮어씌운 당시 울산경찰청장은 지금 버젓이 민주당 국회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을 짚은 것이다.

이에 황 의원이 해당 주장을 정면 반박하고 나선 것. 울산경찰청장을 지낸 황 의원은 문재인 전 대통령의 오랜 지인인 송철호 전 울산시장을 당선시키기 위해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울산시장이던 김 의원을 향한 '표적 수사'를 벌인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황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경찰은 김 의원에게 없는 죄를 덮어씌우기는 커녕 조사 한번 진행한 사실이 없다"며 "당시 김기현은 피고발인 신분이었으므로 통상적인 절차대로 진행한다면 입건해서 소환조사하는 등 망신주기 수사가 얼마든지 가능했다"고 부연했다.

이어 "하지만 경찰은 김기현에 대한 피고발 범죄사실이 불명확한데다 출마를 앞두고 있는 현직 시장 신분이라는 점을 감안해 고발인과 협의하여 아예 피고발인에서 제외하는 조치를 취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기현 후원회에 뇌물 성격의 불법적인 쪼개기 후원이 이뤄진 사실은 확인됐고 법원의 유죄 판결도 선고됐다"며 "두건의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에서 최종형사책임은 김기현에게 있다고 강하게 의심됐지만 실무책임자만 처벌됐을 뿐 김 의원은 교묘하게 빠져나갔다"고 주장했다.

황 의원은 김 의원 형제들에게 입금된 대규모 자금도 언급했다. 그는 "김기현의 동생은 모 아파트 시행사로부터 시행권 관련 30억을 받기로 용역계약서를 체결했다. 뿐만 아니라 김기현의 형과 동생 모두에게 출처불명의 수억원이 입금거래된 사실이 금융정보분석원(FIU) 자금추적 결과 확인됐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검찰은 경찰이 신청한 계좌추적 영장을 기각하는 방법으로 더 이상의 자금추적을 봉쇄했다"며 "거대한 부패비리의 단서가 파묻히고 말았다"고도 했다.

황 의원은 "검찰은 경찰이 무리한 수사를 했다는 프레임을 짜서 황운하를 엮어보기 위해 김기현 쪽의 범죄를 덮어버렸다. 황운하를 겨냥해 없는 죄를 만들어내기 위해 있는 김기현 쪽 범죄는 덮은 것이 이른 바 울산사건의 본질"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