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블랙리스트 의혹' 통일부·과기부 압수수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한지 기자
입력 2022-07-27 17: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통일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 압수수색에 나섰다. 그간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를 상대로 칼날을 세우던 검찰이 수사 대상을 확대한 것으로 보인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서현욱 부장검사)는 27일 오전 9시 30분부터 통일부와 과기부 및 산하 공공기관 2곳(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소속 기관장 인사 관련 자료 등을 확보하고 있다. 교육부는 강제수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검찰은 그동안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사건에 초점을 맞춰왔다. 이날 통일부과 과기부를 대상으로 강제수사에 나서면서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가 본격적으로 다른 정부부처로 확대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검찰은 블랙리스트 의혹 고발을 접수한 2019년 통일부 산하 남북하나재단 손광주 전 이사장과 교육부 산하 국책연구기관 전직 이사장 A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한 바 있다.

두 사람은 임기를 1년여 남긴 2017년 8월 직책에서 물러났다. 과기부에서는 산하 12개 공공기관장이 임기를 마치지 못하고 중도 사퇴하기도 했다.

한편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은 "박근혜 정권에서 임명된 국책연구기관장·정부산하기관장들이 문 정부 초기에 강압적으로 밀려났다"며 조명균 전 통일부 장관과 김상곤 전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 11명을 2019년 3월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서울동부지검에 고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