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 "미국 반도체 협의체 칩4, 우리에게 유리한 쪽 선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2-07-28 08: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국을 방문 중인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7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추진 중인 반도체 관련 실무 협의체 '칩4'와 관련, 구체적 내용이 확인된 뒤 가장 유리한 쪽으로 선택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회장은 이날 워싱턴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공원에서 열린 '추모의 벽' 제막식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국이 추진하는 칩4가 중국 사업 비중이 높은 SK에게 부담이 되지 않느냐'는 질문에 "약간 조심스럽기는 한 얘기"라며 이 같이 말했다.

미국은 한국 일본 대만 등 4개국 간 반도체 협력 강화를 위한 '동아시아 반도체 공급망 네트워크' 회의를 이르면 다음달 중 개최할 계획이다. 미국은 한국에 회의 참여를 제안했고 한국 정부는 민간 기업과 각 부처 의견을 수렴 중이다.

최 회장은 "칩4에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한다는 것인지 정확하게 나와 있지 않다"면서도 "(칩4의) 디테일이 조금 더 갖춰지면, 아마 제가 하는 게 아니라 정부나 다른 곳에서도 이 문제를 잘 다루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거기서 또 같이 논의가 돼서 우리에게 가장 유리한 쪽으로 우리도 선택을 할 수밖에 없지 않겠는가"라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한미동맹 발전 방향과 관련해 "한국이 갖고 있는 강점과 미국이 갖고 있는 장점이 잘 결합되면 저희의 경쟁력과 대한민국의 성장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우리가 갖고 있는 하드웨어적인 생산능력과 기술역량 등이 상당히 뛰어나지만 미국은 커다란 시장이고 우리가 조금 더 보강해야 될 소프트웨어적인 능력이 상당히 뛰어나다"며 "이 두 가지를 잘 결합시키면 앞으로의 미래, 디지털 기술이나 바이오 기술이 성장할 수 있는 아주 큰 잠재력을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전날 백악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화상 면담을 갖고 반도체, 배터리, 바이오 분야 등에 220억 달러(약 29조 원)를 추가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최 회장은 SK가 추모의 벽 건립에 100만 달러를 후원한 것과 관련해 "추모의 벽은 한미동맹의 큰 상징"이라며 "한미동맹의 상징이 많은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곳이 된다면, 더군다나 미국의 심장부에 위치한 곳에 제대로 한 번 지어진다면 영원히 계속해서 남는 것이라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