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서머캐리백, 유해물질 검출 논란...정부 조사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석준 기자
입력 2022-07-28 16: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표원, 스타벅스에 자료제출 요청...제품 시험 실시

  • 발암물질 '폼알데하이드' 검출 의혹...스타벅스 사과

스타벅스 '서머 캐리백' [사진=스타벅스코리아]

정부가 스타벅스에서 증정품으로 제공한 여행용 가방(서머캐리백)에 대한 유해물질 관련 조사에 나선다.

국가기술표준원은 28일 “서머캐리백에서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는 의혹이 제기돼 소비자 불안이 커짐에 따라 사실관계 확인과 원인 파악을 위한 제품 사고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국표원은 스타벅스에 자료제출을 요청하고 유해물질 관련 제품 시험을 실시한다. 조사 결과에 따라 제품안전 자문위원회 등 전문가 검토를 거쳐 필요한 안전조치가 실시된다.

자문위원회는 제품안전기본법과 운용 요령에 따라 제품 사고 관련 산업, 학계, 연구 전문가와 위해 물질 등 인체위해 전문가로 구성될 예정이다.

국표원은 조사 과정에서 불법 등 제품 결함이 확인되는 경우 즉시 제품 리콜을 실시하고 한국소비자원 등과 협력해 소비자 안전사용 안내 등 관련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한편, 스타벅스가 국가전문 공인시험 기관에 의뢰해 시험한 결과 '개봉 전' 서머 캐리백 외피에서 평균 459mg/kg, 내피에서는 평균 244mg/kg의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된 것으로 전해졌다. 개봉 후 2개월이 지난 제품은 외피에서 평균 271mg/kg, 내피에서 평균 22mg/kg 수치가 각각 나왔다.

스타벅스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서머 캐리백은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안전관리법상 '기타 제품류'로 분류되는 만큼 유해물질 안전요건 대상 제품에는 포함되지 않는다”며 “(폼알데하이드)와 관련한 기준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이로 인해 시험 결과 수치의 의미를 해석하는데 시일이 지체된 점에 대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진심으로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제조사로부터 전달받은 시험 성적서 첨부 자료에 폼알데하이드가 포함되어 있었으나, 이취 원인에 집중하느라 이를 인지하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