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밖 원숭이두창 첫 사망자 발생..."유럽·남미 각 1명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한지 기자
입력 2022-07-30 10: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원숭이두창 치명률 1∼10%…부실한 의료체계 영향

지난 5월 27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에 해외입국자들이 검역을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브라질과 스페인에서 원숭이두창 감염 환자가 사망하는 사례가 나왔다. 아프리카 밖 지역에서 원숭이두창 사망자가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브라질 보건부는 이날 원숭이두창에 확진돼 남동부 벨루오리존치에서 입원 치료 중이던 41세 남성이 패혈증으로 숨졌다고 발표했다. 그는 림프종과 면역체계 약화 질환 등도 앓았는데 합병증으로 병세가 악화하면서 끝내 사망했다.

스페인 보건부도 유럽에서 최초로 원숭이두창 환자가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사망자의 신원이나 치료 경위 등은 밝히지 않았다.

원숭이두창은 아프리카 지역 풍토병이었으나 지난 5월부터 아프리카가 아닌 지역에서 발병 사례가 나오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아프리카 외부에서 사망자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현지 언론들은 보도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이들 중에서 사망에 이른 이들의 비율(치명률)은 1~10% 정도다. 코로나19의 국가별 치명률이 0.1~5.5%(미국 존스홉킨스대 집계) 정도인 것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다. 다만 원숭이두창의 높은 치명률은 현지의 열악한 의료환경이나 부족한 질병 감시체계 등도 고려해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