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석준 대법관 후보자 "대법관 되면 부끄럽지 않은 판결 하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한지 기자
입력 2022-08-04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4일 제주지방법원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윤석열 정부 첫 대법관 후보로 임명 제청된 오석준 제주지방법원장이 이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재형 대법관(57·사법연수원 18기)의 후임으로 임명 제청된 오석준 제주지방법원장(60·19기)이 4일 이임했다.

오 법원장은 이날 제주지법에서 열린 이임식 이임사에서 "제가 대법관 후보로 임명 제청된 것은 모두 여러분이 헌신적으로 도운 덕분이라고 생각한다"며 "부단히 노력해 온 결과 국민 신뢰를 받는 법원을 만드는데 다소 간의 성과가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있을 국회 청문회에 성실히 임하겠다면서 대법관이 된다면 부끄럽지 않은 판결을 하겠다"며 "저는 이제 제주를 떠나지만 탁월한 능력과 성실함을 갖춘 바로 여러분께서 계속해서 국민에게 신뢰받는 제주법원을 이뤄나가실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서울 광성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오 후보자는 1990년 서울지방법원 서부지원 판사로 임관해 32년간 각급 법원에서 다양한 재판 업무를 담당했다. 두 차례 법원행정처 공보관을 지냈으며 사법연수원 교수를 거쳐 2013년 고등법원 부장판사가 됐고, 작년부터 제주지방법원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윤 대통령이 오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하면 대법관 후임 인선 절차가 본격적으로 개시된다.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까지 통상 1개월가량이 걸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